[기고] 아랍의 이상적인 어머니
상태바
[기고] 아랍의 이상적인 어머니
  • 공일주 중동아프리카연구소장
  • 승인 2023.05.0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일주 중동아프리카연구소 소장
공일주 중동아프리카연구소 소장

아랍 무슬림의 이상적인 어머니상

아랍에서 어머니상이 변화하고 있다. 그것은 아랍 이슬람의 가치와 문화와 사회적 변화가 문화체계 속에서 작동하기 전에 사회적 현실이 먼저 반영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아랍 드라마들이 이상적인 어머니를 그려냈는데, 아예 어머니 역할을 전문적으로 하는 배우들이 있다. 그 중에 이집트의 ‘아미나 리즈끄’라는 여배우가 있다.

그러나 아랍 및 이슬람 사회에서 과거의 이상적인 어머니상이 오늘날과 동일한가? 

이 질문에 “예”라고 답하는 것은 아랍 무슬림의 이상적인 어머니상이 고정돼 있다고 가정하는 말이 된다. 하지만 무슬림 여성이 자신의 현실에서 겪는 변화와 무슬림 가족이 겪는 새로운 역할과 도전을 고려할 때 어머니상이 과거나 현재가 동일하다고 하는 것은 정확한 답변이 아니다. 

아랍의 과거 이상적인 어머니상은 여성의 모든 삶을 자녀에게 바치고 또 특정 가치관을 심었던 애정이 넘친 어머니였다. 과거의 아랍에서는 가정이 어머니의 유일한 공간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아랍에서 여성의 위치가 달라졌고 어머니의 위상도 연달아 달라졌다. 지금은 아랍 가정에서 부모의 경제적인 책임을 부부가 함께 맡으려는 가족이 늘고 있어서, 가족의 결속과 균형, 그리고 자녀들의 양육과 교육은 부부 모두가 나눠 맡아 하는 가정이 점차 늘고 있다. 따라서 과거처럼 집에서 아이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만으로는 이제는 아랍의 이상적인 어머니로 간주되지 않는다. 

사실, 외국인이 아랍 무슬림에게 부부상이나 아버지상을 강의하기 어렵다. 아랍 무슬림에게는 이슬람 율법에 근거한 가족법이 따로 있고 또 가족 간의 관계나 부부 간의 관계가 우리와 다른 부분이 있다. 아랍에는 사랑해서 결혼하는 커플보다는 대가족 안에서 같은 외할머니나 동일한 친할아버지를 둔 손주들(남, 녀)이 서로 결혼하는 커플이 아직도 많다.(물론 아랍 국가마다 이 두 부류의 혼인 비율은 차이가 있다). 이들 커플은 결혼한 다음에야 서로 사랑을 알게 됐다고 한다.

이상적인 어머니로서의 새로운 변화와 사고방식의 변화

아랍 이슬람 사회에서 이상적인 어머니로서의 특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새로운 함의가 필요하다. 아랍국가들은 물론, 세계적으로 전쟁, 긴장, 위기, 전염병 등으로 인해 아랍 가정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외부적 영향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과 그 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식량안보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아랍의 중산층도 최근 몇 년간 새로운 위기를 경험했고 아직도 그 위기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처럼 가족이 외부적인 영향을 받을 때, 아랍에서 어머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가난, 궁핍, 또는 학교 중퇴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어머니에게 결단력이 요구된다.

오늘날 아랍에서 이상적인 어머니는 가정은 물론 집 밖에서 일을 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지난 10여년 전만 해도 요르단의 중산층 이상의 어머니들은 집 밖에 나가서 가족의 생계를 꾸려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못 했다. 그때는 남편이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고 했지만 지금은 달라지고 있다. 튀니지의 사회학 교수 아말 무싸는 아랍여성들이 가족의 지출을 돕고 또 특히 딸들에게 과거와 다른 여성의 모습을 전달하려면 어머니들이 직장에 나가서 성실함과 야심찬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한다. 

아랍 이슬람 사회에서 과거의 이상적인 어머니는 관습과 전통의 수호자이자 전통적인 사회가 좋아하는 가치와 관련된 사회적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그런데 변화하는 아랍의 이상적인 어머니상은 가족 내에서 아들 중심의 성차별 문화를 벗어나게 돕고, 남녀 아이들 간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자녀들의 사고방식 변화를 위해서 어머니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아랍 무슬림 사회에서 과거와 오늘날 여성의 임무

아랍 이슬람 세계에서 과거 이상적인 어머니의 임무는 오늘날의 이상적인 어머니의 임무보다 더 쉬웠다. 예전에 어머니는 가족 내에서의 역할이 가족적 삶의 중심이었고, 또 사회 체계에서 가족은 가장 중심적인 역할로 여겼고 수직적인 관계를 선호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개인주의 성장, 수평적 관계, 가족 내 대화, 아동의 권리 및 소셜 미디어의 보급으로, 어머니는 자녀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게다가 여성이 남편과 갈등 관계일 때 여성의 심리와 기분에 따라 이런 어려움은 더욱 가중된다. 오늘날 아랍에서 이혼율이 높아지고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하다가 이혼과 별거와 긴장 관계가 생기면서 어머니의 능력이 갖는 한계에 대해 의문을 갖기도 한다.

이혼 상황에 놓인 아랍 여성들은 심리적 고통과 실패감, 외로움 등을 경험한다. 남성 중심의 아랍 이슬람 사회에서 어머니들이 이별과 이혼 경험을 겪고, 또 도우미와 동반자 없이 살아온 과부와 이혼모를 이상적인 어머니로 부르던 시절이 있었다. 오직 자녀들만을 위해 희생하는 어머니들이 이상적인 어머니라고 생각해온 것이다. 아말 무싸는 “그러나 오늘날 이상적인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는 어제의 미덕보다 두 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한다. 

오늘날 아랍 국가에서의 어머니상은 이처럼 변화를 겪고 있다. 어머니의 전통적인 역할은 아직도 자녀 보호와 육아 담당이지만, 변화하는 사회는 아랍의 어머니들에게 가계도 분담하고 사회활동도 할 수 있는 새로운 어머니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