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 올해 활동 시작
상태바
제15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 올해 활동 시작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04.27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7일 오후 서울서 발대식, 16개국에서 53명 활동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장호, 이하 해문홍) 제15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 발대식이 4월 27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10층 코시스센터에서 열렸다.

바로알림단은 해외 언론매체 누리집 등에서 한국에 대한 오류를 찾아내고 한국의 문화·역사·전통을 세계에 소개하는 공식 서포터즈로 내국인과 외국인이 함께 활동한다.

바로알림단은 2013년 제1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550명의 단원(누적 인원)이 활동하면서, 총 9,331건의 오류를 발견·신고하고,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문화홍보활동을 펼치는 등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다.

해문홍은 “특히, 해외 매체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한 오류를 단원이 발견·신고하여 동해 단독표기로 시정하는 등 한국 관련 오류들을 바로잡아 나가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올해는 문화·역사 등 한국 전반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수준 높은 외국어 실력을 갖춘 만 18세 이상의 한국인 49명과 외국인 4명, 총 53명을 바로알림단으로 선발했다.

해문홍은 바로알림단에 선발된 이들에게, 활동 내용에 대한 교육은 물론 전년도에 활동한 단원들의 경험과 노하우도 공유할 예정이다. 전문가 강연회도 연 4회 진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바로알림단은 해문홍이 운영하는 ‘한국바로알림서비스(www.factsaboutkorea.go.kr)’를 통해 한국과 관련된 오류를 신고하고, 다양한 누리소통망을 활용한 한국 홍보 활동을 본격적으로 펼치게 된다. 성과가 우수한 단원에게는 연말에 표창과 포상도 수여할 예정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바로알림단으로 선발된 아르헨티나에 거주하는 유주찬 단원은 “바로알림단 활동을 통해 현지에 한국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어 재외동포로서 뿌듯하다. 올해는 지난해 활동을 통해 얻은 유용한 경험을 토대로 한국을 알리는 활동을 보다 활발하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올해 처음 선발된 서한사랑 단원은 “한-몽골 다문화 가정 자녀로서 양국 문화의 영향을 고루 받으며 자랐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한국과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몽골 현지에 널리 전달하는 가교역할을 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해문홍 김장호 원장은 “세계인의 K-컬처에 대한 관심을 한국 역사와 전통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까지 확장하는 데 바로알림단 한명 한명의 활동이 소중한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바로알림단이 세계에 한국을 바로 알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바로알림단이 활동하는 16개 국가는 다음과 같다. 

독일, 대만, 러시아, 몽골, 베트남, 스웨덴, 스페인, 싱가포르, 아르헨티나, 요르단, 이집트,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프랑스, 호주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