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단 체류 국민 철수 위해 군 수송기 투입 결정
상태바
정부, 수단 체류 국민 철수 위해 군 수송기 투입 결정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4.2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교전 상황 악화에 따라 교민 대피 등을 위한 군 수송기 및 신속대응팀 파견키로

정부가 수단 내 교전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우리 국민의 철수를 위해 군 수송기 및 신속대응팀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고 4월 21일 외교부가 밝혔다. 

수단에서는 지난 4월 15일(현지시간)부터 정부군과 준군사조직인 신속지원군(RSF) 간 교전이 계속돼 200명에 달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외교부는 수단 내 군부 간 교전 사태가 발생한 직후 재외국민대책반을 설치·운영하면서, 우리 국민 안전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현지 상황 악화 가능성에 대비해 왔다. 

외교부는 “그간 박진 외교부 장관 또는 이도훈 제2차관 주재로 매일 공관, 관계 부처, 주변국 및 우방국과 함께 ▲상황 공유 및 정세 분석 ▲우리 국민 안전 확보 방안 ▲긴급시 우리 국민 대피·철수 가능성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 등을 면밀히 검토해 왔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안보실 주관 관련 부처 긴급회의 후 위기경보 4단계(심각)를 발령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기존 재외국민보호대책반을 재외국민대책본부(본부장 : 외교부장관)로 격상한 후, 군 수송기 급파를 지원하고 재외동포영사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대응팀을 파견하기로 했다. 

현재 수단 체류 우리 국민은 공관원을 포함해 26명이며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