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폴란드서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
상태바
국립한글박물관, 폴란드서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4.04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5일부터 5월 31일까지 주폴란드한국문화원에서 진행

한글의 창제 원리와 조형적 특성 주제로 한 그래픽·가구 작품 및 복제유물 등 30여점 선봬
국립한글박물관이 4월 5일부터 5월 31일까지 주폴란드한국문화원에서 진행하는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 포스터 (사진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이 4월 5일부터 5월 31일까지 주폴란드한국문화원에서 진행하는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 포스터 (사진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관장 김영수)은 오는 4월 5일부터 5월 31일까지 주폴란드한국문화원에서 <한글실험프로젝트> 전시를 개최한다.

한글문화 가치의 세계적 확산을 위해 한글 디자인을 예술 및 산업 콘텐츠로 풀어낸 이번 전시에서는 한글의 창제 원리와 조형적 특성을 주제로 한 그래픽・가구 작품 및 복제유물, 미디어 등 30여건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아울러 전시기간에는 도슨트 투어, 한글의 창제 원리 및 자모 조합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워크숍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폴란드에는 한국학과를 개설한 대학교가 총 5곳으로, 매년 각 학교별로 25~40명 가량의 신입생이 입학해 한국어와 한국 사회 전반을 공부하고 있다. 더욱이 올해는 국립바르샤바대학교에 한국학과가 개설된 지 40주년, 아담 미츠키에비치대학교는 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김영수 국립한글박물관장은 4월 4일 열리는 이번 전시 개막식에 참석해 폴란드에서의 한국문화 교류・확산 및 한국어・한글 교육에 힘쓴 이들 두 대학교 한국학과장들에게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을 증정할 예정이다. 

한국에서 유학하고 폴란드의 모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안나 파라돕스카 국립바르샤바대학교 한국학과장은 “2014년 국립한글박물관 개관 당시 한글박물관을 방문했는데, 올해 폴란드에서 최초로 한글박물관 전시가 열리게 돼 개인적으로도 매우 기쁘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폴란드에서 한국어와 한글에 대한 관심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시 개막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번 전시는 해외문화홍보원의 한국문화제 사업으로 추진되는 해외 순회전시로, 올해 폴란드를 비롯해 독일, 오스트리아 등에서도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