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진 피해’ 튀르키예에 인도적 지원
상태바
정부, ‘지진 피해’ 튀르키예에 인도적 지원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2.0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 500만불 규모의 지원 제공…의약품 등 긴급구호물품을 군수송기 통해 전달
해외긴급구호협의회 1
2월 7일 오후 2시,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박진 외교부 장관 주재로 열린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 모습 (사진 외교부)

정부는 2월 6일 튀르키예 남부 시리아 국경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7.8의 강진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국민을 돕기 위해 우선 500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2월 7일 밝혔다.  
 
정부는 2월 6일 ‘국장급 관계부처 협의회’를 개최해 튀르키예 지진 피해지원을 위한 긴급구호대(KDRT) 파견에 대해 논의하고, 이날 밤 사전조사단을 현지로 급파했다. 

또한 우리 국민 안전 확인, 대피 지원 등을 위해 주터키대사관 해외안전담당영사 등 2명을 사고 지역에 급파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해 우리군 수송기를 이용한 구조인력 파견과 긴급 의약품 지원을 신속히 추진하고, 외교부와 현지 공관을 통해 튀르키예 당국과 긴밀하게 협조할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외교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협력해 튀르키예측에 추가 지원이 필요할 경우 지원 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월 7일 오후 2시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박진 외교부 장관 주재로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개최하고,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를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외교부, 소방청, 코이카(KOICA)로 구성된 60여명 규모의 긴급구호대와 군인력 50명을 포함해 총 110여명의 파견이 결정됐으며, 의약품 등 긴급구호물품을 군수송기를 통해 전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구체적인 파견 계획, 우리 긴급구호대원 안전대책을 최종 확정 및 승인했으며, 각 부처 협조 사항 및 민관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리 긴급구호대는 현지에 파견된 여타 국가의 긴급구호대 및 유엔 측과의 협의를 통해 활동 지역 및 임무를 결정하고, 국제사회가 파견한 다양한 구호인력 및 튀르키예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정부는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의 신속한 이행을 위해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튀르키예 해외긴급구호본부’를 설치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시리아에 대해서는 국제기구의 시리아 인도적 지원 긴급수요가 발표되는 대로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