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최광철 미주지역 부의장에 ‘직무정지’ 통보
상태바
민주평통, 최광철 미주지역 부의장에 ‘직무정지’ 통보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1.1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6일 석동현 사무처장 명의로 이메일 통보
최광철 민주평통 미주역회의 부의장
최광철 민주평통 미주역회의 부의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가 최광철 미주지역회의 부의장에게 ‘직무정지’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광철 부의장은 석동현 사무처장 명의로 1월 5일부터 직무를 정지한다는 통보를 1월 6일 오후 이메일로 받았다는 사실을 재외동포신문에 알려왔다.

앞서 민주평통은 지난해 11월 14~16일 최 부의장이 대표로 있는 미주민주참여포럼이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최한 ‘한반도 평화 컨퍼런스’와 관련해 다수의 민원이 제기된 것을 놓고 최 부의장의 직권남용에 대해 내부조사를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미주 한인 유권자 단체인 미주민주참여포럼이 개최한 이 행사에는 미국 의회에 제출된 한반도 평화법안을 지지하는 브레드 셔먼·앤디 김 의원을 비롯한 미 연방하원의원들과 미주 전역에서 한인동포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한국에서는 김경협·임종성·김민철 의원 등 국회방미단이 참석해 축사했다. 당시 행사에서 최 부의장은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평생봉사상을 받았다. 

하지만 보수 성향 한인단체들이 해당 행사가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와는 다르다는 이유로 반발했고, 이를 계기로 민주평통 사무처가 진상조사에 나서게 된 것이다. 

민주평통 사무처의 직무정지 통보에 최 부의장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그는 입장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부단한 노력으로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과 연방의원들로부터는 평생봉사상과 칭찬을 받고 윤석열 검찰정권 검사출신 민주평통 사무처장으로부터는 미주부의장 직무정지 통보와 겁박을 받는다”고 개탄했다.   

그는 자신이 직무정지 통보를 받은 이유에 대해 “정권교체 후 변절하거나 검찰정권의 압력과 회유를 받은 듯한 일부 협의회장들을 사주한 듯한 입장문과 미주지역회의 간사가 지역회의 운영비 회계정리를 부정확하게 했다는 말도 안되는 이유를 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0기 미주부의장으로 임명돼 그 어느 때보다 모범적으로 모든 책임과 의무를 다했다고 협의회장을 포함한 많은 곳에서 평가받아왔고, 현재 직무를 수행할 부득이한 사유도 전혀 없다”며 “운영비도 사무처에서 보내준 소액 보다 훨씬 더 많은 경비를 후원받아 지출하며 그동안 미주지역회의 간사가 사무처 가이드라인대로 투명하고 정확하게 관리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장이라도 사임하고 싶은 생각이 굴뚝 같지만 얼마 전부터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이 땅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서, 또한 사회통합기구인 민주평통을 갈라치고 분열시키려는 부당한 행위들을 막아내기 위해서도 가능한 할 수 있는 모든 대응을 강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