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한인회, ‘한베 수교 30년사’ 발간
상태바
하노이한인회, ‘한베 수교 30년사’ 발간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12.23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베 수교 30년사’ (사진 하노이한인회)
‘한베 수교 30년사’ (사진 하노이한인회)

베트남 하노이한인회(회장 장은숙)가 한-베 수교 30주년을 맞아 ‘한베 수교 30년사’(부제: 베트남 한인사, 개척과 화합의 시대)를 발간했다. 

오늘날 한국과 베트남은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서 다방면에 걸쳐 우호와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과 발전이 두드러진다. 

한국은 베트남의 3대 교역국으로서 베트남 수출액의 31퍼센트를 차지한다. 대(對) 베트남 투자 규모는 700억달러를 넘어섰고, 베트남 한인사회는 양국 수교 이래 성장을 거듭해 현재 15만여명 규모에 이르렀다. 

이 책은 지난 30년간 베트남에서 온몸으로 부딪쳐가며 개척하고 화합해 온 한인들이 직접 서술한 현지 한인사회 역사를 총 5장으로 구성했다. Chapter 1 ‘시기별 베트남 한인 발전사’에서는 수교 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인의 발자취를 시대별로 서술했고, Chapter 2 ‘외교·경제·문화·교육·종교 발전사’는 베트남 한인사회의 분야별 발전상을 다뤘다. 

Chapter 3 ‘하노이 한인회와 기관·단체 발전사’에서는 하노이 한인사회를 구성하는 중요 민간단체와 정부 파견기관, 비정부기구(NGO), 한인 동호회 등을 소개한다. Chapter 4 ‘Life Story in Hanoi’는 수교 초기부터 거주한 하노이 원로들의 소회, 한인사회를 위해 봉사해 온 인사들의 인터뷰, 일반 한인들의 하노이 생활 에세이는 물론, 베트남과 한국 양국에 잘 알려진 이들의 인터뷰가 담겼다. Chaptert 5 ‘한국 기업 진출 성공사’는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하노이한인회는 내년 1월 12일 오후 5시 하노이 그랜드플라자호텔 29층에서  ‘한베 수교 30년사’ 출판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