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단풍, 궁궐과 조선왕릉에서 즐기기
상태바
가을 단풍, 궁궐과 조선왕릉에서 즐기기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10.1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궁과 종묘·왕릉 내 가을 단풍, 10월 말~11월 초 절정

단풍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도…비공개 지역인 조선왕릉 내 숲길 10개소도 한시 개방
창경궁 산책로 전경 (사진 문화재청)
창경궁 산책로 전경 (사진 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정성조)는 가을 정취를 가득 품은 궁궐과 조선왕릉의 단풍 시기에 맞춰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단풍 장소를 추천하고, 이들 장소에서 단풍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행사들을 선보인다. 

문화재청은 “단풍의 절정은 지역과 수종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올해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 내 가을 단풍은 대부분 10월 말에서 11월 초쯤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고풍스러운 고궁과 자연을 품은 조선왕릉 어느 곳에서도 수려한 가을 경관을 만나볼 수 있지만, 특히 단풍을 만끽할 수 있는 곳으로 ▲창덕궁 후원 ▲창경궁 춘당지 주변 ▲덕수궁 대한문~중화문 간 관람로 ▲남양주 광릉 ▲서울 태릉과 강릉 ▲고양 서오릉 등을 추천했다.

창덕궁 관람정 전경 (사진 문화재청)
창덕궁 관람정 전경 (사진 문화재청)

단풍 구경과 함께 궁·능에서 즐길 수 있는 가을 문화행사로 창덕궁에서는 궁궐관람과 국악전문가의 해설이 함께하는 ‘창덕궁 풍류, 고궁음악회’(11.1~2, 11.5~6)를 준비했다. 

헌릉과 인릉에서는 전통공연예술단의 풍류와 가곡, 왕의 춤 공연 등을 ‘2022 세계문화유산 헌릉 음악회(만추능연)’(10.22.~10.23.)로 선보일 예정이다. 영릉에서는 ‘수어로 듣는 영릉이야기’(11.3.)로 여주 관내 청각장애인에게 역사 해설을 진행한다.

또한 비공개 지역인 조선왕릉 내 숲길 10개소를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달간 한시적으로 개방한다. 한시 개방 숲길 10개소는 ▲구리 동구릉 ‘휘릉~원릉 및 경릉~자연학습장 숲길’ ▲서울 태릉과 강릉 ‘태릉~강릉 숲길’ ▲서울 의릉 ‘천장산 숲길’ ▲연산군묘 ‘참나무’ 숲길 ▲파주 장릉 ‘능침 북쪽 숲길’ ▲남양주 광릉 ‘복자기나무 숲길’ ▲남양주 사릉 ‘능침 뒤 소나무길’ ▲화성 융릉과 건릉 ‘융릉~건릉 숲길’ ▲파주 삼릉 ‘공릉 북쪽 및 영릉~순릉 작은연못 숲길’ ▲여주 영릉과 영릉 ‘영릉 외곽 숲길’ 등이다. 

여주 영릉과 영릉 산책로 전경 (사진 문화재청)
여주 영릉과 영릉 산책로 전경 (사진 문화재청)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조선왕릉, 세종대왕유적은 월요일이 휴일이고, 경복궁, 종묘는 화요일이 휴일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