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외동포청 신설’ 포함 정부조직 개편안 확정
상태바
정부, ‘재외동포청 신설’ 포함 정부조직 개편안 확정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10.0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청 신설, 여성가족부 폐지, 국가보훈부 승격 등

재외동포청, 외교부 장관 소속 차관급으로 신설 
정부가 10월 6일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 (사진 행정안전부)
정부가 10월 6일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 (사진 행정안전부)

정부가 재외동포청 신설 등이 포함된 정부조직 개편안을 확정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0월 6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재외동포청 신설을 비롯해 여성가족부 폐지와 국가보훈부 승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부조직 개편안을 공식 발표했다. 

정부는 재외동포청 신설에 대해 “재외동포 규모가 732만명에 달하는 상황에서, 동포사회의 높아진 기대, 세대교체 등 정책환경 변화에 종합적·체계적 대응이 필요하며, 현재 재외동포 업무를 관계 부처·재단 등에서 분산 수행 중으로, 재외동포 원스톱지원 강화를 위해 별도의 재외동포 전담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재외동포청 신설 개요 (사진 행정안전부)
재외동포청 신설 개요 (사진 행정안전부)

이날 발표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재외동포청은 외교부의 재외동포 정책 기능을 이관하고 재외동포재단의 사업 기능을 통합해 외교부 장관 소속 차관급으로 신설된다.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대상 지원정책 기능을 강화하고 관계 부처 협업을 통한 영사·법무·병무 등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재외동포·단체 교류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및 차세대 동포교육, 문화홍보사업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아울러 ‘재외동포정책위원회’를 통해 중장기 정책방향성을 정립하고, 관계부처 협업 등 재외동포정책 총괄조정 기능을 강화하게 된다.     

정부는 “고위당정협의와 야당 설명 등을 거쳐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며 “이번 내용을 반영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금번 정기국회에서 처리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