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으로 외교정책 만든다…‘2022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
상태바
국민제안으로 외교정책 만든다…‘2022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04.0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경제안보·공공외교에 관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
2022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 포스터 (사진 외교부)
2022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 포스터 (사진 외교부)

외교부는 외교정책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국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4월 25일부터 6월 3일까지 ‘2022년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 주제는 ▲‘공공외교’-KOREAZ(외교부 공공문화외교국 공식 채널)의 해외 대중 대상 확산 방안 또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대사관 설립과 가상대사관 내 콘텐츠 ▲‘경제안보’-공급망 모니터링·조기경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 ▲‘기타’-외교정책 전 분야에 대한 자유 주제 등이다. 

참가 희망자는 이중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제안 형식은 2분 내외의 동영상 또는 수기(2,500자 이내 원고) 등 자유 형식이다. 

외교 분야에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팀(최대 2명) 당 1개 제안이 가능하다. 단, 관련 분야 공무원 및 연구원은 응모할 수 없다. 

응모 방법은 외교부 홈페이지(www.mofa.go.kr)에 게시돼 있는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pdt@mofa.go.kr)로 제출하면 된다. 

외교부는 6월 말에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5명 등을 수상자를 선정해 외교부 장관 명의 상장 및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2021년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 수상작의 아이디어는 외교부 내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을 통해 실제 외교 정책으로 반영됐거나 추진 중”이라며 “이번 공모전 수상작의 아이디어도 실제 외교 정책으로 반영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국민외교센터를 기반으로 외교정책에 관한 국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