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한국문화원, ‘한국 유물의 재발견’展 개최
상태바
벨기에 한국문화원, ‘한국 유물의 재발견’展 개최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3.3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31일부터 5월 13일까지 벨기에한국문화원서 열려

벨기에 소장 한국유물 청자 6점 등, 20세기 초 미공개 외교문서도 최초 공개
‘벨기에 소재 한국 유물의 재발견’展 안내포스터

벨기에 한국문화원(원장 김재환)은 3월 31일(현지시간)부터 5월 13일까지 ‘벨기에 소재 한국 유물의 재발견’展 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벨기에 왕립예술역사박물관(벨기에박물관)이 소장해 온 한국 유물을 복원을 거쳐 현지에서 최초로 공개하는 특별전이다.

문화원은 이번 특별전에 대해 여러 면에서 한국과 벨기에 양국에 큰 의미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곽분양행락도 병풍 (사진 벨기에왕립예술역사박물관)

한·벨 수교 120주년(2021년) 기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이번 협력 사업은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국립문화재연구원이 2019년부터 2020년까지 복원한 유물들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고려청자 6점, 청동 정병(淨甁) 및 도금제 침통 등 현지에서 지금껏 단 한 번도 소개된 적이 없는 유물들이 대중에 공개된다.

이번에 복원된 8점의 유물 외에도 벨기에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던 조선 왕조의 시대상을 잘 담고 있는 병풍 2점도 함께 전시된다. 또한, 단순한 유물 전시를 넘어 관람객들로 하여금 유물이 어떤 과정을 거쳐 복원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코너가 마련돼 한국의 과학적 유물 복원 기술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청자 상감 포도 동자 무늬 표주박 모양 주자 (사진 벨기에왕립예술역사박물관)

이번 전시를 통해 벨기에외교부외교문서실(벨기에문서실)에 소장되어 있던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귀중한 외교문서도 함께 공개된다. 이 문서들은 1901년 벨기에와 한국 간 첫 접촉의 발자취를 보여주는 사료들로 역사적으로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공개되는 문서들 중에는 현존하는 유일본인 한·벨 수교 조약서도 포함돼 있다.

이번 전시는 벨기에 및 한국의 여러 기관들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다.

먼저 우리나라에서는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국립고궁박물관, 국립문화재연구원이 힘을 모았으며, 벨기에에서는 벨기에왕립예술역사박물관, 벨기에외교부외교문서실 등이 참여했다.

1901 한·벨 수호 통상 조약 (사진 벨기에한국문화원)

큐레이터는 벨기에박물관 큐레이터 나탈리 반드페레(Nathalie Vandeperre)와 루벤대(KU Leuven) 한국학연구소장 아드리앙 까르보네(Adrien Carbonnet) 교수가 맡았다.

김재환 벨기에 한국문화원장은 “이번에 전시되는 유물은 벨기에가 소장한 유물을 한국의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복원한 것으로서 한·벨 양국의 문화재 관련 상호 협력의 성공사례로 평가된다”라면서 최초로 공개되는 외교문서 또한 20세기 초 우리 외교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사료”라고 평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