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극동지역 체류 국민, 특별여객선으로 3월 31일 귀국
상태바
러시아 극동지역 체류 국민, 특별여객선으로 3월 31일 귀국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3.3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디보스톡-동해 노선으로 73명 귀국

인근 사할린, 하바롭스크 교민들도 함께
정부가 러시아 극동지역 체류 우리 국민을 위해 마련한 특별여객선에 오르고 있는 러시아 교민들 (사진 외교부)

대러시아 제재로 3월 4일부터 한-러 간 직항노선이 중단됨에 따라 귀국에 어려움을 겪던 우리 국민들을 위해 정부가 특별 여객선 운항을 지원한다.

외교부는 3월 30일 러시아 극동지역 체류 우리 국민의 귀국을 지원할 블라디보스톡-동해 노선 특별 여객선이 운항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 여객선은 30일 오후 1시 블라디보스톡 항을 출발해 31일 오후 1시 동해항에 도착할 예정이며, 여객선에는 블라디보스톡 외 인근 사할린 주, 하바롭스크 주 교민 등 총 73명이 탑승했다.

이번 여객선 운항을 위해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그리고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는 신속 입항, 검역 및 방역 등에 협력했다.

먼저 외교부는 재외국민의 원활한 입국을 위해 국내 관계부처와 협의를 조율하고, 주블라디보스토크총영사관과 주러시아대사관은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여객선 운항 허가를 받도록 지원했다.

해양수산부는 여객 안전 확보를 위해 동해항 국제여객터미널 시설과 선내 여객이용 시설을 점검하고, 여객선내 방역수칙 안내 및 세관· 출입국·검역기관과 협력하여 여객선의 신속한 입항을 지원했다.

질병관리청은 재외국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귀국을 위해 검역 및 방역 절차를 마련하고, 동해검역소는 코로나19 등 감염병의 국내유입 최소화를 위해 빈틈없는 검역을 실시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