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안팎 한국인기록문화상> 공모 안내입니다.
상태바
<나라안팎 한국인기록문화상> 공모 안내입니다.
  • 지식산업사
  • 승인 2003.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해 1월 1일부터 <나라안팎 한국인기록문화상> 을 제정, 시행하고 있는
주관사 (주)지식산업사입니다.
저희 <나라안팎 한국인기록문화상>은 지난 1995년 광복 50주년 기념으로 문화일보와 서울방송, 저희 지식산업사 3사가 공동 주관했던 <해외한국인기록문화상>의 연장선상에서 2003년 1월 1일 한겨레신문 광고지면을 통해서 공모를 시작한 사업니다.
통틀어, 여섯 갈래를 통해 작품을 공모 중이며
상금은 여섯 갈래 당 수상작 1편 1천만원, 대상 1편 3천만원입니다.

마감기한은 2003년 6월 15일이며, 발표는 2003년 8월 15일까지입니다.

해외한인동포들에게 널리 홍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덧붙여, 해외한인단체와 해외한인언론사에 저희 사업의 취지와 사업을 안내하고 싶습니다. 해외한인단체와 한글학교, 그리고 해외한인언론사의 공식 홈페이지나 대표 전자메일 또는 주소와 연락처 등을 아시는 분은 메일로 회신해 주시면 저희 <나라안팎 한국인기록문화상> 사업을 진행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사업에 대한 발기문과 공고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나라안팎 한국인기록문화상 >>

- 발기문 -

기록으로 남겨야 문화를 이루고 역사가 된다

백년 남짓 우리 근현대사는 격동의 역사이며, 이 시기 우리 강토는 세계의 앞마당이다.  서세동점의 물결에 떠밀려 세계무대에  등장했고, 일본제국주의에 짓밟혔다가  가까스로 그 굴레에서 벗어났지만, 남·북 분단으로 이어져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어야만 했다. 그러나 천신만고 끝에 20세기 중후반부터 세계사의 객체와 대상에서 벗어나기 시작하여, 이제는 작지만 그 주체의 하나로서 중심의 자리로 발돋움하고 있다.
그동안 나라 안은 물론이요, 5대양 6대주 방방곡곡에 민들레 꽃씨처럼 퍼져 살면서 개인이나 집단을 가릴 것 없이 우리는 좌절과 희망, 패배와 승리, 괴로움과 기쁨, 미움과 사랑, 부끄러움과 자랑이 뒤엉킨 가운데서 끈덕진 생명력을 바탕으로 그 어느 민족도 겪지 못한 엄청난 고난을 뚫고 왔다. 성공은 말할 것 없고 실패의 경험조차 우리와 후손들에게는 소중한 유산이며, 이는 또한 인류의 유산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경험들은 기억만으로는 영원히 남을 수 없다. 경험은 기록으로 남아야 문화를 이루고 역사가 된다. 지난날 우리는 기록을 남기는 데 소홀했고 일부러 감추고 버리기까지 했다. 이제라도 숨어있는 자료를 찾아내고,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지식산업사는 1995년 광복 50주년 기념 ‘해외한국인기록문화상’을 발기하고 신문사(문화일보), 방송사(서울방송)와 공동 주최하여 시상한 바 있다. 이제 한걸음 더 나아가 8천만 온 겨레를 대상으로 ‘나라 안팎 한국인기록문화상’제도를 시작,운영하려 한다. 뜻있는 이들의 열렬한 동참과 힘있는 이들의 협력을 기대해 마지 않는다.

= 사업 안내 =

1. 사 업 목 적
    5대양 6대주 방방곡곡에 민들레 꽃씨처럼 퍼져 살면서 개인이나 집단을 가릴 것 없이 우리는 좌절과 희망, 패배와 승리, 괴로움과 기쁨, 미움과 사랑, 부끄러움과 자랑이 뒤엉킨 가운데서 끈덕진 생명력을 바탕으로 그 어느 민족도 겪지 못한 엄청난 고난을 뚫고 왔다. 성공은 말할 것도 없고 실패의 경험조차 우리와 후손들에게는 소중한 유산이며, 이는 또한 인류의 유산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경험들은 기억만으로는 영원히 남을 수 없다. 경험은 기록으로 남아야 문화를 이루고 역사가 된다. 이들 경험을 여러 가지 기록으로 남기는 일은 아주 긴요한 일이다.
    이러한 자각을 바탕으로 지난 1995년 <해외한국인기록문화상> 을 제정·시상한 데 이어, <나라안     팎 한국인기록문화상> 공모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우리 겨레의 문화와 역사를 살찌게 하려는 것이 이번 사업의 주된 목적이다.

2. 사 업 개 요
  1) 사업명 : 나라안팎 한국인기록문화상 공모
  2) 주  최 : (주) 지식산업사
  3) 주  관 : 한국인기록문화상운영위원회
  4) 후  원 : 문화관광부, 국사편찬위원회, 국가기록학회, 재외동포재단, 한국국제교류재단

3. 공 모 갈 래(통틀어 6개 갈래)
  1) 자서전(회상기, 일기 포함)
  2) 전기(평전 포함)
  3) 공·사문서(편지, 사진, 녹음테이프, 필름, 멀티미디어 자료 포함)
  4) 다큐멘터리(집중취재기, 현장답사기 포함)
  5) 소설(1, 2, 4로 담을 수 없을 경우)
  6) 특별부문:외국인상(한국인과 더불어 산 이야기)

4. 공 모 자 격 : 나라 안팎 한국인과 배달겨레, 외국인 특별상의 경우는 한국과 외국에서 한국인과 생활한 이.

5. 원 고 매 수
    1, 2, 4, 5는 200자 원고지 800장 안팎,  6은 500장 안팎 (문서작업기로 출력해서 제출할 것)

6. 접 수 방 법 : 우편 또는 직접 방문

7. 접  수  처 : (110-040) 서울 종로구 통의동 35-18 한국인기록문화상운영위원회

8. 접 수 마 감 : 2003년 6월 15일(당일 소인까지 포함)

9. 당선작 발표 : 2003년 8월 15일

10. 상     금 : 갈래마다 당선작 1천만원, 갈래 통틀어 대상 3천만원
                    (입상작의 지적소유권은 주최측이 5년간 지니며, 책으로 낼 때 인세가 상금을 넘으면 그 차액을 지급한다. 모든 응모작은 돌려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1. 문  의  처 :
한국인기록문화상운영위원회 전화 : 02) 734-1978, 팩스 : 02) 720-7900
인터넷 한글문패 : 기록문화상,   인터넷 영문문패 : www.jisik.co.kr


자세한 사항 및 문의사항은
저희 지식산업사 홈페이지(http://www.jisik.co.kr) 로 들어 오시면 됩니다.

그럼 해외동포 여러분 편안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