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동포관련 '과거사' 제대로 밝혀라
상태바
[칼럼] 동포관련 '과거사' 제대로 밝혀라
  • 강성봉
  • 승인 2005.0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의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가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국정원의 전신인 중앙정보부나 국가안전기획부가 관련된 과거사건에 대한 진실을 규명해 ‘국민 감시기관’ ‘정권안보 기관’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봉사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국정원의 노력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과거 중정, 안기부는 정권이 위기이다 싶으면 대규모 공안사건을 조작해 내곤 했다. 동백림 사건이나 구미 유학생 간첩단 사건처럼 유학생이나 재외동포가 구성원으로 되어 있는 사건이 아니더라도 그들이 만들어낸 거의 대부분의 공안사건에는 약방의 감초처럼 유학생이나 재외동포가 그 하부에 포섭되어 있었다.

그동안 해외에 거주하는 동포들에게 중정 안기부 국정원은 원성의 대상 그 자체였다. 대사관을 비롯한 재외공관은 동포들의 삶에 별 영향을 주지 못했으나 중정, 안기부, 국정원은 축적된 정보를 활용해 동포사회에 불신풍조를 조장하고 동포사회를 분열시키고 때로는 무고한 동포를 간첩으로 만들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재외동포사회는 정권안보에 주력했던 정보기관의 가장 큰 피해집단이 되어 버렸다.

국정원의 '과거사위원회'가 재외동포가 관련된 수많은 사건들과 관련해 우선 해야 할 일은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있는 그대로 밝혀내는 것이다. 박정희 전두환으로 이어지는 독재정권 시기에 수 많은 동포들이 동백림 사건, 유학생 간첩단사건, KAL기 폭파 사건, 김대중 납치사건, 파리에서 피살된 김형욱 사건, 한 후배의 망명을 도우려다 간첩이 되어버린 이유진씨 사건 등등에 연루되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었다.

그러므로 위원회가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이러한 사건과 관련돼 억울한 누명을 쓴 동포들을 구제하는 일이다. 아직도 수십명의 재외동포들이 중정이나 안기부에 의해 조작된 사건에 연루된 이유로 제대로 입국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독재정권의 철권통치에 반대했을 뿐이나 정보기관에 의한 공작정치의 희생물이 되었던 것이다.

이제 세상은 변했다. 21세기 국가발전의 기본 전략과 방향은 정확한 정보에서 나온다. 국정원이 정권안보기관에서 정보의 수집 축적 배분을 담당하는 중추적인 국가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잘못된 과거를 털어내 국민들의 신뢰를 획득해 내지 않으면 안 된다.

국정원의 ‘과거사위원회’의 활동은 국가기관에 의해 저질러진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는다는 의미만이 아니라 정치공작으로 인해 생겨난 동포들간의 반목을 해소하여 재외동포사회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한민족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기도 한 것이다.

때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과거사위원회'의 노력으로 재외동포들과 관련된 사건들의 실체가 백일하에 드러나기를 바란다. 또한 억울한 누명을 쓰고 고국으로의 귀환길이 막혔던 모든 재외동포들의 명예가 회복되기를 기대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