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기본합의서 발효 30주년 기념 학술회의’ 유튜브 생중계
상태바
‘남북기본합의서 발효 30주년 기념 학술회의’ 유튜브 생중계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02.1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외교원-통일연구원-국가안보전략연구원 공동 주최

2월 21일 오후 1시 30분부터 4시간 동안 통일연구원 및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유튜브 채널서 중계

국립외교원(원장 홍현익)은 통일연구원(원장 고유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원장 김기정)과 함께 오는 2월 21일 오후 1시 30분부터 4시간 동안 ‘남북기본합의서 발효 30주년 기념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이를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남북기본합의서는 남북 최고책임자가 비준한 최초의 포괄적 합의 문서로서, 남북 평화공존의 기본 틀을 합의에 따라 제시한 역사적 문건이다.

이번 학술회의는 1991년 12월 13일 서울에서 개최된 ‘제5차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채택되고 1992년 2월 19일 평양에서 개최된 ‘제6차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발효된 남북기본합의서 발효 30주년을 기념해, 국내 전문가들과 남북기본합의서의 의의를 되새기고 남북관계 개선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남북기본합의서 발효 30년: 평가와 전망’을 주제로 진행되는 학술회의는 고유환 통일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기정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 홍현익 국립외교원장의 환영사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축사 후, 총 2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1세션은 ‘남북기본합의서의 현재적 의미와 평가’를 주제로 박종철 대전대학교 객원교수의 사회 아래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의 기조발제가 있을 예정이며, 이상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한반도전략연구실장, 이제훈 한겨레 선임기자, 진희관 인제대학교 교수가 토론에 참여한다. 

2세션은 ‘남북합의 이행과 남북관계 전망’을 주제로 전봉근 국립외교원 교수의 사회 아래, 이정철 서울대학교 교수의 발제 후,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최용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이상숙 국립외교원 연구교수가 참여하는 토론이 이어진다. 

이번 학술회의는 통일연구원 유튜브 채널(http://www.youtube.com/kinu1991)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유튜브 채널(http://www.youtube.com/c/INSSTV)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