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버지니아주, ‘김치의 날’ 제정
상태바
미국 버지니아주, ‘김치의 날’ 제정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2.02.1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캘리포니아주에 이어 미국 내 2번째…한국이 김치 종주국임을 명시
미국 버지니아 주 김치의 날 제정 결의 본회의 현장 (사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미국 버지니아주 의회는 2월 9일(현지시간) 한국이 김치 종주국임을 명시한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버지니아 주 김치의 날 제정 결의 본회의 현장 모습 (사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지난해 8월 캘리포니아주 의회에서 첫 미국판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이 통과된 데 이어, 이번에는 버지니아주에서 ‘김치의 날’이 제정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춘진)는 미국 동부지역인 버지니아주 의회에서 2월 9일(현지시간) 한국이 김치 종주국임을 명시한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이 처리됐다고 밝혔다.

김치의 날(11월 22일)은 김치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2020년 국내에서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버지니아주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은 버지니아주 아린 신 하원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마크 김, 마커스 사이몬 하원의원 등이 동참했다.

결의문은 미국에서 김치의 인기, 김치의 역사, 건강식품으로서 김치의 우수성과 한국이 김치 종주국임을 명시했다. 유네스코에서 김치 준비 및 보존 과정인 한국의 ‘김장’을 무형 문화유산으로 인정한 점과 매년 11월 22일을 버지니아 주 ‘김치의 날’로 제정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김춘진 aT 사장은 지난해 8월 캘리포니아주 김치의 날 제정 결의안 통과 현장과 이를 기념하는 행사에 직접 참석했으며, 11월에는 뉴욕을 찾아 한인회 주요 인사들과 함께 ‘뉴욕주 김치의 날 제정’ 추진을 선언하는 등 미 서부에서 시작된 미국 주류사회 내 김치의 날 제정이 중·동부지역까지 확산되도록 노력해 왔다. 

이번 결의안을 주도한 아린 신 의원은 이번 김치의 날 제정에 적극 협조해 준 한인 커뮤니티와 aT에 감사를 표하며, “결의안 제정을 계기로 김치를 비롯한 보다 많은 한국 식품이 미국 사회에 전파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춘진 사장은 “김치의 날 제정에 이수혁 주미대사의 도움이 컸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aT는 김치 수출 확대뿐 아니라 캘리포니아주와 버지니아주에 이어 뉴욕, 뉴저지, 워싱턴 D.C 등 미 전역으로 김치의 날 제정이 확산될 수 있도록 미국 내 ‘김치 붐’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대미 김치 수출은 2020년 대비 22.5%가 증가한 2,825만달러를 기록했다. 10년 전인 2011년 279만달러와 비교하면 10배가량 성장한 셈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