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한국유학생 '유학생 선발대회 입상'
상태바
필리핀 한국유학생 '유학생 선발대회 입상'
  • 장혜진
  • 승인 2005.0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IFO 35주년 행사 세명의 한인학생이 휩쓸어..
(필리핀 마닐라서울=장혜진 기자) 마닐라시에 위치한 De La Salle 대학교 윌리암홀에서는 지난 1월 17일 한국인으로써의 자랑과 긍지를 느낄 수 있는 매우 뿌듯하고 기분 좋은 일이 있었다.

PIFO(Philippine International Friendship Organization)에서 주관한 35주년 세 명의 우수한 외국인학생 선발대회에서 모두 한국학생들이 뽑인 바로 그것.

이 대회는 13개의 각 학교에서 뽑은 우수한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7명의 한국학생과 중국인 1명, 인도네시아인 1명이 다양한 심사 테스트를 걸쳐 최종심사에 선발됐다.

두 명의 필리핀 랏살 대학생들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먼저 PIFO 멤버이자 이사인 Dr. Manuel Tejido씨의 기도와 마닐라 랏살대 아카데믹 연구소장인 Dr. Allan B.I.Bernardo씨의 환영사로 시작되었고, PIFO의 역사와 활동들에 대해 잠시 프레센테이션으로 브리핑이 있었다.
   
▲ 왼쪽부터 이아주(어삼션 칼리지), 이상석 (라살), 김정선 (UP)

이어 참가자들 중 한국학생 3명이 특별출연을 해주었는데, 김정선양 UP(University of Phililppine)은 스페인 전통 춤을, 이애라양(University of Santo Tomas)은 시인과 촌장의 ‘가시나무’라는 곡을 통기타로 노래를 불렀으며 이상석군(De La Salle University)은 신중현의 ‘빗속의 여인’이라는 노래를 전자기타로 열심히 연주해주어 마치 콘서트장에 온 기분을 불러 일으켰다.

PIFO 다른멤버이자 이사인 Dr. Barbara Wong-Fernandez씨는 참가자들의 자격 조건과 어떤 심사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였는데 참가자들의 자격조건으로는 첫째, 필리핀에 거주하는 외국인 둘째, 필리핀 4년제 대학과정을 좋은 성적으로 밟고 있어야 하고 마지막으론 만30세 이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심사테스트는 5~6명의 심사의원으로 구성으로 ‘필리핀에의 적응생활’과 ‘외국인의 이미지’, 참가자들의 ‘학교활동들’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 등의 대한 인터뷰가 있었고, 필리핀에 대하여 얼마나 참가자들이 알고 있는지 필리핀의 역사와 소개에 대해서 발표하는 시간과 참가자들의 재능을 보이는 엄격한 심사테스트를 걸쳤다고 Wong-Fernandez씨가 덧붙히며 여기까지 올라온 9명의 참가자들에게 메달과 상장을 수여했다.

후에 마닐라 랏살 대학생들이 ‘Katakataka’ 와 ‘Araw-gabi’라는 필리핀 전통 춤과 ‘Ang Galing Mo’(Bayang Pilipino)라는 노래 부르는 등 문화공연을 하여 관객들을 눈길을 끌었다.

마지막으로 세 명의 우수한 외국인 학생을 뽑는 최종심사를 PIFO의장인 Dr. Bella M. Villanueva가 발표하였는데, 이상석군(De La Salle University)과 김정선양(University of Philippines) 그리고 이정아양(Assumption College)이 뽑혀 한국인의 자긍심을 나타내주었다.

인기상으로는 김동연군(University of Philippines in Los Banos)이 되었고, 특별재능상으로는 또다시 김정선양이 되었다. Dr. Villanueva씨는 “이번 대회는 필리핀에 사는 우수한 외국인을 뽑는 자리이지, 한국인을 뽑는 대회는 아니었으나 각 학교에서 추천되어 나오는 참가자들 거의가 한국학생들이었고 또한 모든 면에서 뛰어나 이러한 헤프닝이 생긴 것 같다.” 며 축하했다.

특별재능상과 우수한 외국인 학생상 두 개의 상을 수상한 김정선양은, “이번 대회를 통해서 다른 학교의 학생들과의 만남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으며, 한국인으로써 뿌듯하고 이 일로 인하여 한국사회와 이미지에 좋은 영향을 끼쳤으면 좋겠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PIFO(Philippine International Friendship Organzization)는 1952년에 창설되어 필리핀인들과 외국인과의 친선 관계가 잘 이루어지것을 목적으로 Tea 파티, Food Festival, 문화견학 등 여러가지 활동들을 가지고 있다.

장혜진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