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디지털정부, 파라과이에 진출
상태바
한국 디지털정부, 파라과이에 진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1.09.0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파라과이 정보통신부와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설립 양해각서 체결

지난해 발표된 OECD 디지털정부 평가에서 1위를 기록한 한국 디지털정부가 파라과이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파라과이 정보통신부의 요청으로 ‘한-파라과이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9월 2일에 비대면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파라과이는 국가 디지털 전환 및 정부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정부 분야 선도국인 우리나라와의 협력 확대를 희망해 왔으며, 최근 정보통신부 산하에 디지털정부 전문기관인 ‘정부혁신연구소’를 설치하는 등 디지털정부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파라과이의 수도인 아순시온에 설립되는 디지털정부 협력센터는 2023년까지 운영된다. 행안부는 협력센터에 전문가를 파견하고 파라과이 정부에 디지털정부 정책과 기술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한편, 정보시스템 설계 및 시범도입, 공동연구, 인적교류 등 총 100만달러 규모의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협력센터 운영 첫해인 2021년에는 디지털 신분증명 도입방안 연구, 위성영상을 활용한 국토환경 모니터링 시범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2년부터는 1차년도 사업의 확대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파라과이 디지털정부 추진에 필요한 핵심 정책 및 사업을 발굴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한-파라과이 디지털정부 협력센터를 통해 발굴되는 한국형 디지털정부 모델 기반 해외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파라과이를 중남미 지역의 우수사례로 육성해 인근 국가들과 디지털정부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