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국제방송] 고국-동포 잇는 ‘아름다운 방송’
상태바
[KBS 국제방송] 고국-동포 잇는 ‘아름다운 방송’
  • 김정희기자
  • 승인 2005.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국어 송출...인터넷 실시간 청취

해외에 나가있는 수많은 재외동포들은 몸은 타국에 있어도 항상 고국과 가족들의 소식들에 귀를 기울이며 살아가게 된다. 간혹 고국을 찾아와 현지에서와는 또 다른 낯설음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라도 동포들은 고국과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바란다.

이같은 동포들의 바람을 받아 1950∼60년대 해외근로자로 나가있던 수많은 동포들에게 고국 소식을 전하며 큰 위안이 되었던 KBS 국제방송이 지난해 인터넷 웹사이트를 개편, 단파 방송의 한계를 극복하고 쌍방향 서비스를 적극 강화해 가고 있다.

인터넷도 없고 전화 사용도 쉽지 않던 시대에 유일한 실시간 고국 소식 알리미 역할을 했던 KBS 국제방송은 시대와 함께 해외동포 사회도 변화해 온 것에 따라 동포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송출하고 있다.

이전에는 단파수신기를 구입해야만 방송을 들을 수 있었으나 현재는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원하는 방송을 언제든지 다시 들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동포들과 고국간의 보다 친밀한 소통이 가능하다.

현재 국제방송에서는 한국어를 비롯해 총 10개국어로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 이 중 한국어로 방송되는 ‘우리말 방송’은 총 2시간으로 실시간 뉴스를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동포들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

오늘의 주요한 한국 뉴스를 전하는 ‘라디오 한국 뉴스’로 시작하는 우리말방송은 변화.발전하는 고국의 모습을 보다 흥미롭고 전달하는 문화교양 프로그램 ‘안녕하십니까 서울입니다’와 전문가들과 함께 정치, 사회 현상 등을 명쾌하게 종합 분석해주는 ‘뉴스매거진’을  매일 정규 방송으로 내보내고 있다.

또한 요일별로 국내외 스포츠소식들을 전하는 ‘스포츠!스포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한국상품들을 소개하는 ‘Best of Korea’, 정겨운 가락을 전하는 ‘흥겨운 우리가락’ 등도 귀를 즐겁게 해준다.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R.K.I. 대행진’은 청취자 편지, 세계 한인사회 소식, 재외 동포 안전 정보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수많은 동포들의 정겨운 소식들을 들을 수 있다. 특히 이 방송에서는 국내에 있는 가족들이 직접 육성을 통해 전하는 ‘목소리 편지’ 코너가 있어 관심을 끈다.

   
▲ KBS 국제방송 편성표

홈페이지 : http://rki.kbs.co.kr                     


김정희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