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열 코트라 신임 사장 취임…“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갈 것”
상태바
유정열 코트라 신임 사장 취임…“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갈 것”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1.05.2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0일 취임식 갖고 공식 업무 시작
유정열 코트라 신임 사장이 5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사진 코트라)
유정열 코트라 신임 사장이 5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사진 코트라)

유정열(55)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신임 사장이 5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유 사장은 서울대학교에서 항공우주공학 학사와 석·박사, 미국 하버드대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통상산업부 사무관을 시작으로 ▲산업자원부 자본재산업국 과장 ▲주일본 한국대사관 공사참사관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정책관 ▲방위사업청 차장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대통령비서실 산업정책비서관 등을 지냈다.

유 사장은 취임사에서 “지금 우리는 코로나19로 인류의 생활방식과 비즈니스 환경을 뒤흔든 팬데믹 사태를 경험하고 있다”며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를 우리 기업의 위협이 아닌 기회 요인으로 만들어야 하는 시대적 사명을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한 사업 방향으로 ▲수출지원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 ▲글로벌 가치사슬(GVC: Global Value Chain) 재편에 능동적 대처 ▲글로벌 탄소중립과 디지털 시대에 대비 ▲새로운 통상정책 선제 대응 등을 제시했다.

특히 “세계적 비대면화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다”며 “전사적 역량을 투입해 디지털 전환을 집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수출 7000억달러와 수출기업 12만개사 시대를 조기에 실현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과 유관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강조하며, “앞으로 관련 공공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기업과의 다각적인 소통 채널 확보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비대면 디지털화를 선도하는 대표 공공기관으로 발돋움하겠다”고 약속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