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방향과 한미 협력방안’ 주제 학술회의
상태바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방향과 한미 협력방안’ 주제 학술회의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1.05.1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외교원 · 통일연구원 ·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공동 학술회의 

5월 13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반 동안…통일연구원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

국립외교원(원장 김준형), 통일연구원(원장 고유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원장 김기정)은 오는 5월 1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방향과 한미 협력방안’을 주제로 공동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공동학술회의는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를 제고하고 대북 조기 관여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통일부의 후원 아래 열린다. 

고유환 통일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인영 통일부 장관, 김준형 국립외교원장, 김기정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의 축사 후 2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본 세션에 앞서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제1세션은 ‘미국의 대북정책 평가’를 주제로 이상신 통일연구원 통일정책연구실장의 사회 아래 진행된다. 전봉근 국립외교원 교수의 발제 후, 이정철 서울대학교 교수, 이혜정 중앙대학교 교수, 민태은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 토론을 이어나간다. 

제2세션은 ‘한미의 대북관여 필요성’을 주제로 최아진 연세대학교 교수의 사회 아래 진행된다. 김상기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의 발제 후, 최용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이남주 성공회대학교 교수가 토론에 참여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스마트 컨퍼런스 형식으로 진행되며, 회의 당일 통일연구원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KINU1991/)을 통해 실시간으로 회의를 시청할 수 있다.

오는 5월 13일 열리는 국립외교원, 통일연구원,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공동학술회의 포스터 (사진 국립외교원)
오는 5월 13일 열리는 국립외교원, 통일연구원,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공동학술회의 포스터 (사진 국립외교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