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대사관, 중국 취업 한국 청년 대상 무료 법률자문 시작
상태바
주중대사관, 중국 취업 한국 청년 대상 무료 법률자문 시작
  • 이나연 재외기자
  • 승인 2021.04.0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취업 희망하는 한국 청년 대상으로 법률자문 서비스 제공

주중한국대사관(대사 장하성)은 중국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 청년들을 대상으로 취업 또는 근로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한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4월 7일 밝혔다.

법률자문 지원내용은 ▲중국 취업 시 필요한 취업허가제 및 체류자격 관련 제도 안내(현지 취업과는 무관한 단순 체류연장을 위한 자문은 제외) ▲노동계약서의 작성 및 변경에 관한 사항 ▲노동시간, 휴가 등 중국 노동조건에 관한 사항 ▲노동계약의 해지에 관한 사항 ▲기타 취업 및 근로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법률적 사항이다. 

법률자문 지원은 법무법인(유한)태평양 북경대표처가 한다. 

중국 취업 예정자 또는 취업자(노동계약 해지자 포함)는 주중한국대사관을 방문하거나 전화(86-10-8531-0700) 또는 이메일(chinaeconomy@mofa.go.kr / haoran.jin@bkl.co.kr)로 법률자문 신청을 하면 된다. 

이메일로 신청할 경우에는 제목에 ‘청년 취업자 법률자문’을 명시하고, 내용에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와 희망하는 자문내용을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 자문결과는 유선 또는 이메일로 빠른 시일 내에 회신 받을 수 있다. 

주중한국대사관은 법률자문 이외에도 중국 취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최신 정책, 사례 등을 뉴스레터, 홈페이지 게재 등의 형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주중한국대사관은 4월 3일 칭화대 유학생회와 함께 온라인으로 ‘중국 유학생 취업콘서트’를 개최하고,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 후 진로 설계 및 취업 준비에 필요한 핵심 정보 및 그 활용법을 소개했다.

이 행사에서 주중한국대사관 권구형 고용노동관은 진로탐색 및 취업준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고, 국가직업능력표준원 김진실 부장은 수시채용, 상시채용 등 최근 채용 관행 변화에 따른 직무중심 채용제도와 구체적인 취업준비 전략에 대해 강의했다. 중국 인민대학교 김병철 교수는 유학생활과 취업준비에 대한 멘토링을 했고, 코트라 베이징무역관 이정무 과장은 해외취업 지원 프로그램 ‘K-MOVE’에 대해 소개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