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형 누리집 ‘디지털한글박물관’ 새단장
상태바
아카이브형 누리집 ‘디지털한글박물관’ 새단장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1.01.28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한글박물관, 1월 28일 전면 개편해 재개관
디지털한글박물관 누리집 화면
디지털한글박물관 누리집 화면

국립한글박물관은 1월 28일 한글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오던 디지털한글박물관(http://archives.hangeul.go.kr)을 아카이브형 누리집으로 새롭게 단장해 재개관했다.

전면 개편한 디지털한글박물관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반응형 웹으로 컴퓨터, 스마트폰 등 어떤 기기로 접속하더라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한다.

또한 이용자 중심으로 메뉴를 신설·통폐합했으며, 통합검색창을 전면에 배치하고 유형별, 주제별, 시대별, 출처별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검색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

디지털한글박물관 한글 100대 문화유산 화면
디지털한글박물관 한글 100대 문화유산 화면

전국박물관 소장품검색 사이트인 '이뮤지엄'에서만 검색할 수 있었던 한글박물관 소장품 1만5,800여 건을 검색할 수 있게 했으며, 한글문화의 가치 공유 및 확산을 위해 국립한글박물관이 선정한 ‘한글 100대 문화유산’ 10종도 함께 공개한다.

선정된 자료는 원문검색이 가능하며 현존자료, 영인자료, 역주서 및 관련자료 정보도 제공한다.

박물관은 연차적으로, 훈민정음 창제부터 20세기까지 생산된 한글 유물 중 대표성을 띄는 자료 등을 한글 100대 문화유산을 선정·공개할 예정이다.

국립한글박물관 관계자는 “디지털한글박물관 고도화 사업을 안정화하는 대로,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국내·외 한글 문화자원을 보다 쉽게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열린 한글 포털 누리집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