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 15주년 영사콜센터, 해외체류 국민보호 시스템 강화
상태바
개소 15주년 영사콜센터, 해외체류 국민보호 시스템 강화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11.24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3일부터 무료전화 앱과 카카오톡 상담, 위치기반 서비스 개시
외교부는 영사콜센터 개소 15주년을 맞아, 영사콜센터 ‘무료전화 앱’과 ‘카카오톡’상담 시범서비스를 개시하고 GPS를 활용한 ‘위치 기반’영사조력도 실시도 시작했다. 무료전화 앱 서비스 화면 (자료 외교부)
외교부는 영사콜센터 개소 15주년을 맞아, 영사콜센터 ‘무료전화 앱’과 ‘카카오톡’상담 시범서비스를 개시하고 GPS를 활용한 ‘위치 기반’영사조력도 실시도 시작했다. 무료전화 앱 서비스 화면 (자료 외교부)

외교부(장관 강경화)는 영사콜센터 개소 15주년을 맞아, 영사콜센터 ‘무료전화 앱’과 ‘카카오톡’ 상담 시범서비스를 개시하고 GPS를 활용한 ‘위치 기반’ 영사조력도 실시한다고 11월 23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유선 전화를 통해서만 영사콜센터에 연락이 가능했으나, 스마트폰에 ‘영사콜센터 무료전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해외에서 영사콜센터로 무료전화 및 카카오톡 상담을 할 수 있다.

무료전화 앱을 이용해 전화하면, 국제전화비 부담 없이 해외에서 영사콜센터로 통화가 가능하며, 국내외에서 우리 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서비스를 통해서도 영사콜센터 상담관과 채팅을 통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상담관은 도움이 필요한 재외국민의 위치를 민원인 동의 하에 무료통화 앱과 카카오톡의 GPS를 통해 확인한 후 재외공관과 연락해 필요한 영사조력을 제공하게 된다.

한편,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11월 23일 오후 열린 영사콜센터 개소 15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해외 체류 중인 우리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은 외교부의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라며 해외여행객을 포함한 우리 재외국민의 사건·사고 민원을 재외공관과 함께 최일선에서 담당하고 있는 영사콜센터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차관은 또한 “내년 1월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시행을 앞두고 ‘무료통화 앱’과 ‘카카오톡’상담을 비롯한 ‘위치 기반’ 영사조력 등 차세대 서비스 개시를 통해 영사콜센터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재외국민이 보다 안전하게 체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계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영사콜센터에는 일반 상담관 24명과 통역 상담관 36명이 4교대로 근무하면서 연중 무휴 24시간 긴급 대응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7개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베트남어)로 통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도 개소 15주년 축하 영상 메시지를 통해 상담관들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영사콜센터가 계속 발전해 재외국민보호에 더 큰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반 전 총장은 그러면서 “본인이 장관시절인 2005년에 영사콜센터를 개소했는데 15주년이 지나 지금 발전된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롭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