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 지원
상태바
코이카,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 지원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11.06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년간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지원 사업’ 통해 현지 아동 1만2,000명 지원
한국국제협력단은 6일, 세이브칠드런코리아와 함께 2018년부터 지난 3년 동안 실시한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지원 사업’에서 모두 1만2000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밝혔다.
코이카는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와 함께 2018년부터 지난 3년 동안 실시한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지원 사업’에서 모두 1만2,000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11월 6일 밝혔다. 교재를 읽는 학생들 (사진 코이카)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이미경, 코이카)은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와 함께 2018년부터 지난 3년 동안 실시한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지원 사업’에서 모두 1만2,000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11월 6일 밝혔다.

코이카와 세이브더칠드런은 이날 베트남 하노이 라 타잉 호텔에서 열린 성과 공유 워크숍에서 이같은 성과를 발표했다.

한국국제협력단은 6일, 세이브칠드런코리아와 함께 2018년부터 지난 3년 동안 실시한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지원 사업’에서 모두 1만2000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밝혔다.
코이카는 세이브칠드런코리아와 함께 2018년부터 지난 3년 동안 실시한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지원 사업’에서 모두 1만2000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11월 6일 밝혔다. 교재를 읽는 학생들 (사진 코이카)

또한 코이카를 통해 교육 지원을 받은 유치원생의 학습준비도가 36%에서 63%로 향상됐으며 사업 대상 학교에서 베트남어를 읽고 쓸 수 있는 소수민족 초등학교 비율이 20%에서 44%로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베트남은 인구의 85%를 차지하는 비엣족(킨족이라고도 불림) 외에도 53개 소수민족으로 이뤄져 있다. 베트남 소수민족은 베트남 전체 인구의 15%를 차지하나 이들은 베트남 전체 빈곤층 비율에서 50%를 차지하고 있다.

소수민족이 겪는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교육 소외와 아동들의 낮은 학업성취도와 연계성이 있다. 베트남 공용어는 비엣족의 모국어이자 베트남어이지만, 소수민족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소수민족의 고유 언어를 사용한다.

이 때문에 소수민족 아동들은 입학 후 베트남어 교재로 공부를 하거나 베트남어로 이뤄지는 수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주류 민족인 비엣족에 비해 교육 접근성이 취약한 실정이다.

코이카는 양질의 교육에서 소외돼 있는 베트남 소수민족 영유아 및 초등학생 지원을 위해 2018년부터 3년간 세이브더칠드런과 협력해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3개 산간지역에서 민관협력사업을 실시했다.

세 곳의 산간지역은 옌베이성 반찬(Van Chan), 뮤깡차이(Mu Cang Chai), 꽝남성(Quang Nam) 떼이지앙(Tay Giang)이었다.

한국국제협력단은 6일, 세이브칠드런코리아와 함께 2018년부터 지난 3년 동안 실시한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지원 사업’에서 모두 1만2000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밝혔다.
코이카는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와 함께 2018년부터 지난 3년 동안 실시한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지원 사업’에서 모두 1만2,000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11월 6일 밝혔다. 베트남어 학습 모습 (사진 한국국제협력단)

이번 사업으로 초등학교 취학 전후 3~11세 소수민족 아동 1만 2천여명을 대상으로 베트남어를 읽고 쓰는 교육 및 기초 산수 교육을 지원했다. 더불어 23개 학교 도서 시설을 개보수하고 소수민족 문화를 반영한 교자재 제공을 통해 아동들이 양질의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외에도 코이카는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교사들이 소수민족 아동들에게 베트남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교사 600여명을 대상으로 문해율 향상 교수법 및 모국어기반 이중언어교육 등을 실시했다. 모국어기반 이중언어교육이란 아동이 모국어를 습득하고 점차적으로 제2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일컫는다.

아울러 지역사회와 가정에서도 학교 교육이 연계될 수 있도록 학부모 2,700여명의 돌봄·교육 역량강화도 병행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공백을 막기 위해 23개 현지 유치원 및 초등학교에 체온계, 손세정제, 비누 등 방역물품도 지원한 바 있다.

한편 워크숍에는 조한덕 코이카 베트남사무소장, 또 티 아잉 베트남 옌베이성 교육훈련청 부청장, 응웬 꽁 타잉 베트남 꽝남성 교육훈련청 부청장, 드라가나 스트리닉 세이브더칠드런 베트남 사무소장과 사업 지역 학부모 및 교사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조한덕 코이카 베트남사무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현재 베트남 소수민족의 빈곤율은 매우 높으며, 특히 소수민족 아동의 경우 소수민족어 사용 및 소외지역 거주 등을 이유로 제대로된 교육에서 소외돼 가난이 대물림되고 있다”며 "오늘 성과 공유 워크숍을 통해 이번 교육 지원 사업의 교육 모델이 타 지역으로도 확산돼 모든 소수민족 학생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