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삼성전자, 세네갈에 스마트 기기 기증
상태바
코이카-삼성전자, 세네갈에 스마트 기기 기증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11.0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네갈 교육부 추진 ‘원격교육 이니셔티브’계획 지원 취지
한국국제협력단과 삼성전자는 3일 세네갈 교육부에 650대의 스마트 기기를 기증했다. (사진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와 삼성전자는 11월 3일 세네갈 교육부에 650대의 스마트 기기를 기증했다. 단체사진 (사진 코이카)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이미경, 코이카)은 11월 3일 오전(현지시각) 세네갈 교육부에 원격교육용 태블릿PC 150대, 스마트폰 500대 등 총 650대의 스마트 기기를 기증했다.

삼성전자와 함께한 이번 기증은 세네갈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공백 대응을 위한 ‘원격교육 이니셔티브(Apprendre à la Maison, Learning at home)’ 지원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번 기증식은 코이카 세네갈 사무소와 삼성전자 세네갈 지점의 공동 주최로, 세네갈 행정신도시 잠냐죠(Diamniadio)에 위치한 교육부 청사에서 열렸다.

한국국제협력단과 삼성전자는 3일 세네갈 교육부에 650대의 스마트 기기를 기증했다. (사진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와 삼성전자는 11월 3일 세네갈 교육부에 650대의 스마트 기기를 기증했다. (사진 코이카)

기증식에는 최원석 주세네갈 대사, 마마두 탈라(Mamadou Talla) 세네갈 교육부 장관, 이남순 코이카 세네갈 사무소장, 정성원 삼성전자 세네갈 지점장 등이 참석했다.

세네갈 교육부는 지난 3월 2일 세네갈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포함한 전 교육시설에 휴교령을 발령(3.16)했다.

6월 25일부터 상급학교 진학 학년을 대상으로, 9월 1일부터 대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운영을 부분적으로 재개했으나, 아직 전국의 모든 학교가 운영을 동시에 재개하지는 못했으며, 2020~2021년 학사 일정도 순연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해 세네갈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기초교육에 대한 접근성 강화와 학사 운영 정상화를 위해 ‘원격교육 이니셔티브(Apprendre à la Maison, Learning at home)’를 발족했다.

‘원격교육 이니셔티브’란 단기적으로는 도농‧빈부 간 디지털 격차를 고려한 단계별 원격교육 실행, 중장기적으로는 디지털 학습기기 및 인터넷 사용환경 제공 등으로 디지털 격차를 완화해 세네갈 내 원격교육을 안착시킨다는 구상이다.

코이카는 이 계획 추진의 주요 과제인 디지털 격차 완화를 지원하기 위해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파트너십을 제안했으며, 이 제안에 삼성전자 세네갈 지점에서 화답하면서 코이카와 매칭펀드 방식으로 원격교육용 스마트 기기를 기증하게 됐다.

지원된 스마트 기기는 세네갈 교육부에서 온라인 원격교육 시범운영 계획, 디지털 격차와 교육 정도 등을 고려해 선정된 학교와 학생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코이카는 이번 지원을 계기로 세네갈 교육부, 현지 진출한 국제기구 및 공여기관을 대상으로 한국의 코로나19 상황 속 원격교육 경험과 국내 교육 스타트업 등에 대한 홍보도 확대해, 우리 기업의 세네갈 원격교육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원석 주세네갈대사는 기증식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생활은 물론 교육의 지속성이 위협받고 있으나 미래를 위해 교육은 지속돼야 한다”며 “코이카와 삼성전자의 공동지원이 세네갈의 교육, 특히 학생들의 원격 학습을 활성화하고 교육의 지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마두 탈라(Mamadou Talla) 세네갈 교육부 장관은 “세네갈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육의 연속성을 위해 원격교육 이니셔티브를 도입해 안착하려 하고 있다”며 “원격교육 이니셔티브에 대한 코이카와 삼성전자를 통한 한국의 지원에 감사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탈라 장관은 “국립인쇄센터 설립, 초등학교 교과서 지원사업 사후지원 등 교육 분야에 대해 이어져온 한국의 지원으로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세네갈 교육 분야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이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