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나의 친구, 나의 이웃을 소개합니다”
상태바
“한·일 나의 친구, 나의 이웃을 소개합니다”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0.10.2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한일 시민 참여형 풀뿌리 공공외교 활성화 위해 공모전 개최

당선작 12편을 카드뉴스와 대표사례 영상으로 제작해 공모전 홈페이지에 공개
외교부가 한일 간 시민 참여형 풀뿌리 공공외교 활성화를 위해 개최한 ‘한·일 나의 친구, 나의 이웃을 소개합니다’ 이야기 공모전 당선작을 10월 28일 공모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외교부가 한일 간 시민 참여형 풀뿌리 공공외교 활성화를 위해 개최한 ‘한·일 나의 친구, 나의 이웃을 소개합니다’ 이야기 공모전 당선작을 10월 28일 공모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외교부는 ‘한·일 나의 친구, 나의 이웃을 소개합니다’ 이야기 공모전에서 선정한 한일 교류사례 12편을 10월 28일 공모전 홈페이지(www.2020friends-mofa.com)를 통해 공개했다. 

이 공모전은 한일 관계 발전에 기여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이 담긴 생활 속 이야기를 통해 민간 교류와 협력을 더욱 장려하고, 미래지향적인 한일 우호협력 관계 발전을 모색해 나가기 위해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31일까지 실시됐다.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 수는 총 191건으로,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 김수미 고려대 일문과 교수, 석주희 한림대 일본학연구소 교수, 엄태봉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일어학과 교수, 방송인 오오기 히토시 씨 등으로 구성된 한일 민간심사위원단이 심사를 통해 당선작 12편을 선정했다. 

공모전 당선작으로는 ▲일본에서 한국 전통 제조법을 고수하며 한일 퓨전 막걸리를 제조하는 한일 국제부부 ▲단양 월악산 국립공원에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공원을 소개하며 양국의 자연생태 보호 활동 교류에도 앞장서는 일본인 국립공원 해설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을 통해 흔들리지 않는 한일 교류의 고리를 넓혀나가는 청년 한일교류기획단 실행위원 팀의 이야기 등이 있다.    

이번 공모전에 당선된 이야기들은 한일 시민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와 대표사례 영상으로 제작돼 공모전 홈페이지에 공개됐으며, 추후 외교부 공공문화외교국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도 게재될 예정이다. 

한편, 공모전 최종 당선작의 출품자 및 주인공에 대한 시상식은 11월 5일 서울 정부청사별관 1층 국민외교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일정 및 진행방식이 변동될 수 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한일 양국민 간 상호 이해와 인식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풀뿌리 공공외교를 더욱 활성화하고, 양국민 간 호혜적인 교류협력의 저변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