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오렌지카운티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 착공식 열려
상태바
미 오렌지카운티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 착공식 열려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0.08.1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러튼시장 및 시의원, 미 연방하원의원 및 주하원의원 등 미 주요인사들 참석 
지난 8월 14일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에 위치한 플러튼시 힐크레스트공원에서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 착공식이 열렸다. (사진 주로스앤젤레스총영사관)
지난 8월 14일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에 위치한 플러튼시 힐크레스트공원에서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 착공식이 열렸다. (사진 주로스앤젤레스총영사관)

지난 8월 14일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에 위치한 플러튼시 힐크레스트공원에서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 착공식이 열렸다. 

오렌지카운티 한국전기념비건립위원회(회장 노명수)와 주로스앤젤레스한국총영사관(총영사 박경재)이 공동 주관한 이날 착공식에는 플러튼 시 제니퍼 피츠제럴드 시장과 시의원, 길 시스네로스 미 연방하원의원, 샤론 쿼크-실바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 더그 차피 오렌지카운티 수퍼바이져, 로라 예거 미 40사단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박경재 주로스앤젤레스총영사는 기념사를 통해 “한국전 당시 용감하게 싸우다 전사한 미국 장병 36,492명의 이름을 모두 새기는 미국 최초의 기념비를 건립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한국정부를 대표해서 이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샤론 쿼크-실바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은 한국전 참전용사였던 부친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한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희생한 미군 장병들을 추모했고, 길 시스네로스 미 연방하원의원은 한국전기념비건립위원회에 감사장을 수여했다. 

그간 오렌지카운티 한국전기념비건립추진위원회는 한국전 기념비 건립부지와 기금 마련을 위해 오랜시간 노력해 왔다. 그 결과 플러튼시는 지난해 11월 5일 기념비 건립부지 제공을 위한 MOU를 승인했고, 올해 7월 21일에는 기념비의 디자인 컨셉과 세부계획을 승인하는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

힐크레스트공원에서 세워질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의 디자인 컨셉은 별모양의 5개 기념비에 미군 전사자 36,492명의 이름을 모두 새기는 것이며, 별 한쪽 벽면에 750명, 별 1개당 7,500명 등 총 37,500명의 이름을 새길 수 있는 형식이다.

주로스앤젤레스한국총영사관은 “기념비는 인근 브레아시와 애너하임시를 연결하는 도로 옆에 위치해 접근성이 매우 우수하며, 또한 힐크레스트 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어 시민들이 많이 찾는 명소가 될 것이며, 특히 플러튼 시의회 건물로부터 직선거리 약 200미터 지점에 위치해 정부 또는 보훈단체 주관 각종 보훈행사 장소로 애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