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WFP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에 1,000만 달러 지원키로
상태바
정부, WFP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에 1,000만 달러 지원키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08.0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유아‧여성 지원사업’

'DMZ 평화통일문화공간' 조성에도 28억9,200만원 지원

정부는 8월 6일 '제316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위원장 이인영 통일부장관)를 개최해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유아‧여성 지원사업’ 등 2건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에 의결된 안건은 두 개로 하나는 세계식량계획의 ‘북한 영유아‧여성 지원사업’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이며 다른 하나는 ‘DMZ 평화통일문화공간’ 1단계 조성사업 지원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이다.

먼저 정부는 세계식량계획의 ‘북한 영유아·여성 지원사업’에 1,0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지원 이유에 대해 “세계식량계획이 사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 요청해 왔으며, 이 사업이 북한에서 가장 도움이 필요한 계층인 영유아와 여성의 인도적 상황 개선에 기여한다는 판단에 따라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앞으로 인도적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원칙을 확고하게 이행하고, 필요한 지원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중 영양지원사업은 북한 9개도 60개군 소재 보육원‧유치원‧소아병동 등에 있는 영유아 및 임산부‧수유부를 대상 영양강화식품 약 9,000톤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 취로사업을 통한 식량 지원사업은 취로사업 참가자(60% 여성으로 구성, 부양가족 중 임산부‧수유부 등 있는지 여부 기준 선발) 26,500명을 대상으로 옥수수‧콩‧식용유 3,600톤을 지원한다.

‘DMZ 평화통일문화공간 조성사업’은 남북출입사무소나 철거 GP 등을 활용해 남북이 함께하는 문화교류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3년에 걸쳐 진행된다. 올해 지원액은 금년에는 28억9,200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 사업 추진을 통해 “DMZ 일대의 평화적 이용을 통해 남북간 민족동질성을 회복하고, 접경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는 이 사업을 통일교육원, 통일미래센터, 6.25납북자기념관 등과도 연계해 DMZ 및 접경지역 문화축제로 확대‧발전시킬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