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리아 난민·이주민에 올해 1,300만달러 지원
상태바
정부, 시리아 난민·이주민에 올해 1,300만달러 지원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07.01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시리아 및 주변국 지원 관련 공여국 회의에 참석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이 7월 1일 유럽연합과 유엔이 공동주최한 시리아 및 주변국 지원 관련 공여국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외교부)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이 7월 1일 유럽연합과 유엔이 공동주최한 시리아 및 주변국 지원 관련 공여국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외교부)

우리 정부가 시리아 난민과 이주민을 위해 올해 1,300만달러(약 156억5,720만원)를 지원하기로 했다.

외교부(장관 강경화)는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이 유럽연합(EU)과 유엔이 공동주최한 시리아 및 주변국 지원 관련 공여국 회의에 우리 정부 대표로 참석해 이 같은 지원계획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함 조정관은 “시리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정치적 해결이 중요하다”며 시리아가 위기에 대응해 나가는 데 우리 정부도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어 함 조정관은 시리아 및 주변국에 대해 총 1,300만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 및 개발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2012년 이후 시리아와 주변국(레바논, 요르단, 터키)에 대해 총7,650만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했다.

아울러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보건총회에서 1억 달러 지원을 공약한 것을 언급하며 코로나19 대응 관련 도움이 필요한 국가들을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2011년 내전 발발 이후 지속돼 온 시리아의 인도적 위기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더욱 악화되자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지와 기여를 결집하기 위해 개최됐다.

회의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57개국 정부대표, 국제기구, 시민사회 등이 참석해 시리아 인도적 위기의 심각성에 대해 우려를 표했으며, 이어 분쟁 종식을 위한 정치적 해결책을 촉구하는 한편, 코로나19 대응으로 각국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시리아 및 주변국에 대한 기여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우리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