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민들, 연방상원의 대북제재 강화 요청에 항의 서한
상태바
美 주민들, 연방상원의 대북제재 강화 요청에 항의 서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04.2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민 크로스 DMZ’ 주도로 뉴저지·콜로라도 주민 수백명 동참

연방상원 외교위 코리 가드너 위원장과 밥 메넨데즈 민주당 간사에 각각 서한 발송

미국 연방상원 외교위원회 산하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의 코리 가드너 위원장(공화, 콜로라도)과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밥 메넨데즈(뉴저지) 의원이 트럼프 행정부에 대북제재를 강화하라는 요청이 담긴 서한을 보낸 것과 관련, 수백명의 뉴저지·콜로라도 지역 주민들이 두 의원에게 항의 편지를 보냈다.

이번 항의 편지 발송은 미국에서 한반도 평화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단체인 ‘위민 크로스 DMZ’(Ogarnizer, Hyunsook Cho)의 주도로 진행됐으며 편지 발신인은 두 지역 종교단체·사회단체 구성원과 지역 사회 및 비즈니스 리더, 학자와 학생, 한인 커뮤니티 회원 등 다양하게 구성됐다.

편지에는 가드너 위원장과 메넨데즈 의원이 지난 3월 31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에게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과 유엔 (UN)의 대북제재를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편지”를 보낸 것에 대해 깊은 실망과 두 의원의 주장이 코로나 19사태 이후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에서도 대북제재의 완화, 해제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에 역행하는 처사임을 지적하는 내용이 담겼다.

편지에서 주민들은 “글로벌 보건 위기상황에서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라는 요구는 잔인하고 비인간적”이라며 “북한에 대한 압박을 극대화해야한다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전염병 상황에서 가장 치명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을 더욱 위험에 빠트리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또 “중국과 한국에서 약 10만 건의 코로나 19 확진 사례가 확인됐다. 인접국가인 북한은 미국주도의 대북제재의 결과로 인해 건강 관리 시스템의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유행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은 “인도주의적 원조는 여전히 북한 주민들에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지만, 실상은 인명구조를 위한 인도주의적 지원 조차 종종 적시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없는 상황이며 이는 국제 금융기관이 의료 및 운영 비용을 충당하는데 필요한 자금의 이체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지난 4월 17일자로 발송된 이번 항의 편지에는 뉴저지 주민 160명과 콜로라도 주민 77명이 서명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