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구호개발 NGO들, 정부에 개도국 ‘코로나19’ 대응 지원 요청
상태바
국제구호개발 NGO들, 정부에 개도국 ‘코로나19’ 대응 지원 요청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04.1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사회의 코로나19 퇴치, 한국이 리더십을 발휘할 때”

"한국의 경험을 적극 공유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취약한 국가 지원해야"
2018년 한 국제개발 NGO가 필리핀 하이옌 긴급구호 활동에 대해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2018년 한 국제개발 NGO가 필리핀 하이옌 긴급구호 활동에 대해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국제무대에서 구호개발과 인도적 지원 활동을 하는 140여개 국제구호개발 NGO단체들의 연합체인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가 개발도상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지원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KCOC는 4월 8일 발표한 호소문을 통해 “지난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한 이래, 전 세계 확진자 및 사망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그 정점이 어디인지, 언제까지 이 사태가 계속될지 누구도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한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요청과 평가에 부응해 한국의 경험을 적극 공유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취약한 국가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KCOC는 또 우리의 정책이 개발도상국 대응 현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세 가지 조치로 ▲개도국이 시민을 위한 방역대책을 조기에 마련하고, 최대한 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하게 필요한 자원을 전달 ▲국제적인 지원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최빈국 및 취약국가 등에 대해서는 해당국의 요구(needs)를 바탕으로 우선 지원 ▲인도적 지원을 위한 특별재원을 마련하고, 긴급지원이 필요할 경우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지원 절차 및 체계 마련 등을 요청했다.

앞서 전 세계 96개 개도국을 지원하는 KCOC 국제구호개발NGO들은 ‘코로나19’ 발생 후 지난 3개월 동안 정부의 대응지침에 맞춰 국내 코로나 대응에 약 140억원 규모를 지원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KCOC는 특히 대구・경북지역에서 중증환자시설 구축, 치료에 필요한 의료장비 지원, 관련 의료진 파견 등 전문적인 의료 활동을 펼쳤다.

조대식 KCOC 사무총장은 “KCOC를 중심으로 한 구호개발단체에 속한 수만여명의 상근직원들이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96여개국의 현지 지부, 협력기관 등 현지네트워크에 소속된 현지 활동가들과 네트워크가 지금도 활발히 작동하고 있다”며 “NGO의 강점이 정부차원 조치와 연결된다면 국내외에서 코로나를 조속히 극복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