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프랑스와 교통분야 코로나19 대응방안 논의
상태바
국토부, 프랑스와 교통분야 코로나19 대응방안 논의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04.0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장관, 장-바티스트 제바리 프랑스 생태포용전환부 장관과 전화통화

항공·철도·버스 등 교통 분야 대응 관련 의견 교환...코로나19 극복 위해 적극 소통해 나가기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 국토교통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 국토교통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4월 6일 오후(한국시간) 장-바티스트 제바리 프랑스 생태포용전환부 국무장관과 약 3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향후 양국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프랑스 측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통화에서 두 장관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중요한 것은 국가 간 협력과 정부와 지역사회의 소통과 협조를 통해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라는 점에 의견을 함께했다.

제바리 장관은 ”한국의 방역체계를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교통 분야에서 코로나19 전파 억제를 위한 한국의 대응 노하우를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현미 장관은 “한국은 지역간 이동제한 및 대중교통 전면중단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고 대중교통 이용으로 인한 코로나19 전파사례는 확인된 바 없다”라며 ”개방성・투명성의 원칙 아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와 관련 업계의 협조, 그리고 무엇보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코로나19 억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김 장관은 “‘대중교통 분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대중교통 업계에서 교통시설과 차량에 대해 최고수준으로 방역을 강화하고, 승객 간 좌석을 떨어뜨려 배정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제바리 국무장관은 드라이브 스루 진단방식, 데이터 네트워크 등 정보통신(IT) 기술을 이용한 우리 정부의 선진적인 경험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한국이 지난 2015년 메르스 유행 당시의 경험을 토대로, 감염병 위기상황에서 확진자들의 개인정보를 역학조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했다.

이에 김 장관은 “범정부적 연대와 협력으로 구축된 ‘코로나19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으로 확진자 동선 파악이 더욱 정확하고 빨라졌다”며 “이 시스템이 방역의 최전선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관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우리 국민들이 잘 알고 계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