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군용기 동원해 미얀마서 방역물자 수송
상태바
국방부, 군용기 동원해 미얀마서 방역물자 수송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03.1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적기 운항 중단으로 지연됐던 수입 예정 방역물자 국내로 공수

정부가 ‘코로나19’ 관련 방역물자 도입에 군용기를 투입하기로 했다. 미얀마가 한국인을 상대로 격리 조치를 취해 신속히 수입해야 할 물품 운송에 지장이 생겼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3월 18일 “방역물자 해외운송을 위해 미얀마로 공군 수송기 2대를 긴급 투입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 수송기가 해외물자 운송 임무에 투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들여오는 물자는 수술용 가운 8만벌로,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대구ㆍ경북지역을 위주로 전국 의료시설에 전달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보건복지부 국가비축 방역물자 수입을 앞두고 있던 지난 9일 국적항공사 운항이 중단되면서 군용기 투입이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또 “태국 방콕을 경유하는 민간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19’ 최전선에 있는 의료인력이 사용할 방역물자 추가 확보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서 민간 항공기를 이용하면 최소 2주 이상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덧붙였다.

군 수송기 동원 과정도 쉽지 않았다. 미얀마 측이 12일부터 한국인 입국 시 격리조치 대상으로 경남 지역 거주민까지 확대하면서 김해 지역에서 출발하는 수송기 승무원들까지 격리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결국 협의를 거쳐 수송기 조종사 및 승무원 전원이 코로나19 음성진단서를 제출하고, 현지 비행장 내에서만 임무수행을 하는 조건으로 검역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수송기는 18일 오전 김해공항에서 출발했고, 19일 오전 귀국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