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스루’는 ‘승차 진료’…문체부, 코로나19 관련 우리말 대체어 제시
상태바
‘드라이브스루’는 ‘승차 진료’…문체부, 코로나19 관련 우리말 대체어 제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0.03.16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호트 격리’는 ‘동일 집단 격리’, ‘비말’은 ‘침방울’ 등 국립국어원 새말 모임 통해 선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해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외국어 ‘드라이브스루’의 우리말 대체어로 ‘승차 진료’ 또는 ‘승차 검진’을 제시했다. 

승차 검진(드라이브스루)은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알기 위해 차에 탄 채 안전하게 문진, 검진, 검체 채취, 차량소독 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환자와 의료진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검사시간을 줄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검사할 수 있다.

국내에서 2020년 2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는 외국 정부와 해외 주요 언론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국립국어원은 새말 모임을 통해 ‘코호트 격리→동일 집단 격리’, ‘팬데믹→(감염병) 세계적 유행’, ‘에피데믹→(감염병) 유행’, ‘비말→침방울’, ‘진단 키트→진단 도구(모음), 진단 (도구) 꾸러미’, ‘의사 환자→의심 환자’ 등을 제안한 바 있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어려운 외국어 대신에 국민들이 알기 쉬운 우리말 사용을 적극 권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