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3·1절과 프레데리크 쇼팽
상태바
[기고] 3·1절과 프레데리크 쇼팽
  • 남종석 폴란드한인연합회장
  • 승인 2020.02.2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종석 폴란드한인연합회장
남종석 폴란드한인연합회장

한민족과 3·1운동 

1919년 3월 1일은 일본이 한국을 강제합병한 것에 항거해 민족대표 33인이  앞장서고 한민족 전체가 궐기해 비폭력으로 독립만세 시위를 시작한 날입니다.
 
1910년 8월 29일 일본제국에게 대한제국이 강제합병 당한 후, 제1차 세계대전 종전 후 1918년 1월 우드로 윌슨(Woodrow Wilson) 미국대통령이 의회 연설에서 제안한 14개조 중 ‘각 민족의 운명은 그 민족이 스스로 결정하게 하자’라는 이른바 '민족자결주의 선언'이 전세계로 알려지면서 각국의 독립운동가들 사이에 희망의 분위기가 일어났습니다.

1918년에는 일본의 흉작으로 조선의 쌀을 대부분 일본으로 가져갔고 국내의 쌀값이 4배 이상 폭등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1919년 1월 고종황제의 갑작스런 사망에 대한 의구심으로 일제에 대한 반감과 격앙된 민심은 3·1운동으로 폭발했습니다.

뉴욕타임즈는 3·1운동에 대해 “조선인들이 독립을 선언했다. 알려진 것 이상으로 3·1운동이 널리 퍼져나갔으며, 수천여 명의 시위자가 체포됐다”고 보도했고, AP통신은 “독립선언문에는 ‘정의와 인류애의 이름으로 2천만 동포의 목소리를 대표하고 있다’고 명시돼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3·1운동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계기가 됐고, 임시정부 헌법에도 대한민국이 3·1운동을 계승하고 있음을 명시하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3·1운동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폴란드와 프레데리크 쇼팽 

나라를 잃은 폴란드에서 1810년 3월 1일에 프레데리크 쇼팽이 탄생했습니다. 쇼팽은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리우며, 폴란드인들이 자부심을 갖고 존경하는 최고의 인물 중 한 명이기도 합니다. 폴란드의 관문인 바르샤바의 공항 이름도 ‘쇼팽국제공항’이고, 폴란드인들이 가장 즐기는 초콜릿과 보드카의 브랜드 이름도 ‘쇼팽’으로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폴란드는 1772년 1차 영토분할, 1793년 2차 영토분할, 그리고 마침내 1795년 독일, 오스트리아, 러시아에 의해 지도상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됐습니다. 그러다가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의 우드로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 선언이 나온 후, 강대국의 완충지역을 만들기 위해 독일, 러시아로 부터 폴란드의 옛 영토를 되찾아 독립하게 됩니다.
 
쇼팽은 어릴 때부터 피아노에 재능을 보였으며, 7살 때는 폴로네이즈 두 곡을 작곡했을 정도였습니다. 주변 강대국에 분할 점령된 지 한 세대가 지나면서 그것에서 벗어나려는 열망 또한 컸을 것입니다. 쇼팽의 음악은 시련에 처한 폴란드인들의 민족의식을 자극해 그들의 정체성을 상기시키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쇼팽의 첫 출판 곡은 폴로네이즈였고, 살아 생전에 출판된 마지막 곡은 마주르카였습니다. 늘 조국 폴란드를 그리워한 쇼팽은 폴란드 민속 춤곡인 ‘마주르카’와 ‘폴로네이즈’를 통해 민속음악의 리듬을 살리면서도 동시에 예술적인 피아노 음악으로 완성시켰습니다.
 
1828년부터 폴란드를 떠나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를 여행하다가 파리에 정착했고, 결국 1849년 10월 17일 쇼팽은 “어머니...나의 어머니...”라는 유언을 남기고 39살의 나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파리 페르 라세즈에 묻힌 쇼팽의 묘에는 그가 폴란드를 떠나기 전에 담아온 폴란드의 흙이 뿌려졌고, 후에 쇼팽의 심장은 유언에 따라 바르샤바의 성 십자가성당에 안치됐습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폴란드가 독립국가로서의 자리를 다시 찾았을 때, 폴란드인들이 그들의 독립을 상징하기 위해 첫 번째로 한 것은 ‘쇼팽 기념비’를 세운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기념비도 폴란드가 겪은 역사적인 곡절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1939년 나치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면서 2차 세계 대전이 시작됐는데, 나치 독일은 바르샤바를 점령하고 난 후 쇼팽 기념비를 폭파했습니다. 기념비의 잔해는 모두 수거돼 주조 공장에서 녹여졌고, 나아가 나치 독일은 쇼팽 곡의 연주를 전면 금지했습니다. 쇼팽이 갖는 민족적 상징성을 잘 알고 있었던 나치 독일은 쇼팽 기념비 파괴가 폴란드인의 용기를 꺾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던 것입니다. 

2차 대전 중 폴란드인들이 입은 피해는 컸습니다. 특히 바르샤바 봉기(1944년 8월 1일부터 10월 2일까지 63일간)가 일어났을 때, 나치 독일은 야만적으로 바르샤바를 파괴했습니다. 전쟁이 끝났을 때 바르샤바의 인구는 150만 명에서 38만 명으로 줄었고, 건물은 85% 이상이 파괴됐으며, 많은 역사적인 유물과 함께 쇼팽의 흔적도 사라졌습니다. 

바르샤바 전체가 파괴되어 막대한 피해를 본 폴란드인은 전쟁 후 고심 끝에 다른 곳에 신도시를 세우는 대신 잿더미가 된 바르샤바를 재건하기로 결정했고, 철저한 고증을 거쳐 옛 모습 그대로 도시를 다시 세웠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바르샤바 시내 중심부에 ‘쇼팽 기념비’도 원래의 모습대로 다시 세웠습니다.

폴란드 바르샤바 와지엔키공원에 있는 쇼팽 동상
폴란드 바르샤바 와지엔키공원에 있는 쇼팽 동상

쇼팽을 기리기 위해, 1927년에 시작돼 1955년부터 5년에 한 번씩 열리는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세계 3대 콩쿠르 중 하나로, 올해는 10월 바르샤바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2005년 임동혁·임동민 형제가 2위없는 공동 3위를 차지했고, 2015년 조성진이 1위를 차지해 폴란드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조성진은 폴로네이즈 ‘영웅’을 연주해 폴로네이즈 상까지 수상했습니다. 

조성진이 연주한 쇼팽 폴로네이즈 ‘영웅’(Chopin Polonaise in A flat Major ‘Heroic’ Op.53)을 꼭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3·1절 101주년을 맞이해, 빼앗긴 나라를 되찾으려는 한민족의 끈질긴 독립투쟁의 역사와 강대국들의 핍박에 굴복하지 않은 폴란드인의 고난의  역사, 그리고 험난한 과정 속에서도 민족성과 정체성을 유지한 위대한 두 민족을 봅니다. 그리고 폴란드의 민속선율 '마주르카와 폴로네이즈'를 섬세한 피아노 선율로 표현해 폴란드인들에게 민족적 자긍심을 선물한 프레데리크 쇼팽에게서 깊은 조국 사랑을 확인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