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9 18:57 (금)
국립한글박물관, ‘한글 글꼴 산업의 현황’ 보고서 발간
상태바
국립한글박물관, ‘한글 글꼴 산업의 현황’ 보고서 발간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0.01.17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 글꼴 산업의 현황과 업계 동향, 저변 환경을 총망라해 서술
국립한글박물관 전경 (사진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전경 (사진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은 지난해 12월 국내 글꼴 산업에 대한 주요 정보를 수집·정리한 연구 보고서 ‘한글 글꼴 산업 현황 조사 : 디지털 글꼴 산업을 중심으로’를 발간했다.

휴대 기기의 다변화와 영상 콘텐츠의 증가로 인해 한글 디지털 글꼴(폰트)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지금은 빠르게 변화하는 한글 글꼴 산업의 현황에 대한 파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 글꼴 산업에 대한 주요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한글 글꼴 개발 및 판매에 종사하는 국내 업체들의 실태를 조사해 ‘한글 글꼴 산업 현황 조사’ 연구 보고서를 펴냈다.

이 보고서는 한글 글꼴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방안의 모색과 관련 업체들의 기업 운영에 참고가 되도록 온라인으로 공개됐다. 이 조사는 특히, 서울·경기 소재 글꼴 개발 업계 30곳을 방문해 면담 조사를 실시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자 했다고 박물관 측은 설명했다.

보고서의 내용은 ▲디지털 글꼴 기술 개관 ▲업계 현황 및 글꼴 개발 동향 ▲글꼴 저작권 ▲글꼴 산업 관련 제반 환경으로 구성됐다.

먼저 보고서의 서두에는 디지털 글꼴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디지털 글꼴(폰트)과 관련된 기술과 한글 부호(코드) 규격을 개관했다.

이어 업계 현황 꼭지에서는 서울·경기 소재 글꼴 개발업체 30여 곳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방문 면담을 바탕으로 연간 매출액, 판매 방식별 비중 등의 집계를 소개했다.

매출 현황 및 종사자 현황 등은 2018년을 기준으로 했으며 신규 글꼴 개발 현황 및 판매 방식별 매출 비중 등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 항목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의 3년 동안을 기준으로 했다.

최근 글꼴 관련 이슈는 주로 저작권과 무료 글꼴과 관련돼 있기 때문에, 이 보고서에서도 저작권 관련 법·제도와 주요 판례 및 업계 의견을 소개하고, 무료 배포 글꼴 목록과 함께 글꼴의 무료 배포에 대한 업계 의견을 실었다.

또한 한글 글꼴 산업 관련 제반 환경을 두루 조사해 한글 글꼴 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 일반인 등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다.

주요 협회·학회 등 단체, 교육 기관, 연속간행물·관련 누리집 등 매체, 공모전·전시·강연 등 행사 등 한글 글꼴과 관련된 저변 환경의 정보를 수록하였다.

심동섭 국립한글박물관장은 이 조사 보고서가 국내 글꼴 산업계의 필요에 부합하는 정책 방향을 파악하는 데는 물론, 글꼴 산업 종사자 및 예비 종사자에게도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의 ‘조사·연구 - 발간 자료’ 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