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실상 중국 최대 투자국"
상태바
"한국, 사실상 중국 최대 투자국"
  • 오재범
  • 승인 2004.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對中투자 내수공략으로 전환
연합뉴스
♠ 2004/11/24(수)

우리나라가 사실상 중국에 대한 최대 투자국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그간 해외 생산기지 확보 필요성에서 진행돼온 우리나라 기업의 중국투자가 중국 내수시장 공략으로 그 목적이 바뀌고 있어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위한 치밀한 준비와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24일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중국 내수시장 공략의 성공 조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우리나라의 중국 직접투자 규모는 35억2천만달러에 달했습니다.

이는 홍콩(108억4천만달러), 버진아일랜드(37억9천만달러)에 이어 세번째 규모이나 홍콩이 중국령이고 버진아일랜드가 조세피난처임을 감안한다면 우리나라가 사실상 중국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외국 국가라고 연구소는 밝혔습니다.

지난해 한국의 중국 직접투자 규모는 44억9천만달러로 홍콩(177억3천만달러), 버진아일랜드(57억8천만달러), 일본(50억5천만달러)에 이어 네번째였습니다.

또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판매 대상지역 비중은 외환위기 이전에 제3국 47.4%, 중국 36.8%, 우리나라 15.8% 등의 순이었지만 외환위기 이후에는 중국 43.9%, 제3국 39.0%, 우리나라 17.1% 등의 순으로 바뀌었습니다.

연구소는 연평균 7%대에 달하는 중국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시장잠재력 등으로 중국 내수시장의 매력이 커진데 비해 가파른 인건비 상승, 수출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우대조치 감소 등으로 생산기지로서의 장점은 없어져 중국 투자목적이 중국 내수시장을 직접 공략하기 위한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소는 하지만 세계적인 기업들도 중국에 진출해 경쟁이 치열해졌고 금융긴축, 위안화 평가절상 등 중국 자체의 위험요인들도 많아 중국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철저한 준비를 통해 치밀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연구소는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특별히 유의해야 할 사항들로▲고급브랜드.다양한 마케팅 ▲중국기업과의 차별화 ▲외상거래 주의▲중국에 완결된 연구개발 조직 구축 ▲진출지역 다변화 ▲이익 중국 환원 통한 기업의 중국화▲중국정부와 우호적인 관계 구축 등 7가지를 제시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