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경력 인증서, 이제 집에서도 발급 가능
상태바
범죄경력 인증서, 이제 집에서도 발급 가능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9.10.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8일부로 시행, 우리 국민의 시간적·금전적 편익 증진 기대

외교부(장관 강경화)와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범죄·수사경력회보서의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온라인에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도록 10월 28일부로 새로운 서비스를 시행한다.

‘아포스티유’란 문서 발행국 정부에서 정당하게 발행된 문서가 맞다는 ‘증명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두 기관은 “이번 서비스는 공공서비스 혁신 전략(적극 행정)의 하나로, 발급절차를 간편하게 개선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우리 국민은 해외 체류를 위한 비자 심사를 받기 위해 경찰서 또는 온라인에서 범죄·수사경력회보서를 발급받은 뒤, 서울에 있는 외교부에 직접 방문해 ‘아포스티유’를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외교부와 경찰청은 이번 조치로 범죄·수사경력회보서의 아포스티유 온라인 발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해외 입국 및 체류 기간 연장을 위한 비자 심사를 준비하는 우리 국민의 시간적·금전적 편익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외국 입국·체류 허가용’범죄·수사경력회보서는 전국 경찰서 종합조회처리실 및 인터넷 사이트(http://crims.police.go.kr)를 통해 발급 가능하며, 아포스티유 인증서는 인터넷 사이트(http://www.apostille.go.kr)에서 범죄·수사경력회보서의 발급번호를 입력해 출력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