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곳에서 한 번에’ 정부합동민원센터 개소
상태바
‘한 곳에서 한 번에’ 정부합동민원센터 개소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9.10.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 운영기간 거쳐 10월 23일 개소식 열고 공식 운영 시작
모든 정부민원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상담하고 종합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부합동민원센터’가 10월 2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문을 열었다. (사진 국민권익위원회)
모든 정부민원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상담하고 종합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부합동민원센터’가 10월 2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문을 열었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과 진영 행안부 장관, 김거성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등 참석 내빈들이 2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정부합동민원센터 개소식'에서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사진 국민권익위원회)

모든 정부민원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상담하고 종합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부합동민원센터’가 10월 2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문을 열었다.

앞서 민원센터는 지난 10월 1일부터 22일까지 시범운영 시간을 거쳤고 23일 오전 개소식과 함께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정부 관계자는 “기존의 서울종합민원사무소는 고충민원 상담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각 부처 업무관련 일반상담의 경우 해당부처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는 10개 부처에서 조사관을 파견 받아 고충민원 상담과 함께 부처 일반민원 상담을 하도록 정부합동민원센터로 확대해 출범했다”고 밝혔다.

민원센터에서 다루는 민원은 관계부처 공무원, 민간갈등조정전문가, 센터 상담관으로 구성된 ‘민원상담협의회’를 통해 정부부처 간 역할과 처리방향이 정해진다.

센터는 부처 칸막이를 없애고 상담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민원이 많은 부처를 우선으로 상담관을 지원받고 관련 공공기관 전문가, 변호사·노무사 등 민간전문가, 민간갈등조정전문가 등 상담관 구성을 다양화했으며 이를 통해 민원내용에 따라 관련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들이 함께 상담에 참여함으로써 종합적인 해결 대안이 모색될 수 있도록 했다.

또 단순히 민원인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민원이 발생한 원인을 확인하고 관련 부처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종합해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기존 보다 한 단계 향상된 상담을 제공한다.

모든 정부민원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상담하고 종합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부합동민원센터’가 10월 2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문을 열었다. (사진 국민권익위원회)
모든 정부민원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상담하고 종합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부합동민원센터’가 10월 2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문을 열었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오른쪽)과 진영 행안부 장관(왼쪽), 김거성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등이 2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개소한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시설을 둘러보며 관계자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국민권익위원회)

센터 측은 이를 위해 “각 부처와 연계된 영상상담시스템을 활용하도록 했다”며 “필요시 담당공무원·민원인·센터 상담관의 3자 영상상담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원센터는 누리집(www.counseling.go.kr)을 통해 온라인 상담을 신청하고 답변 받을 수 있도록 상담 신청경로도 다양화 했다.

이와 함께 민원센터에는 방문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가족관계증명서 등 88종의 민원증명서를 발급하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돼 있다. 또한 대학교 성적증명서를 포함한 137종의 민원서류도 접수·교부한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정부합동민원센터는 시대정신이 원하는 소통의 확대와 부처 간 협업의 산물”이라며 “처리기관이 불명확하거나, 여러 부처에 관련된 민원의 경우 복합민원상담 운영을 통해 민원의 처리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국민들께서 여러 기관을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