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 참정권 점진적으로 추진"
상태바
"동포 참정권 점진적으로 추진"
  • 미주중앙일보
  • 승인 2004.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역법 불합리 조항도 꼭 개선, 동포간담회서 약속
노무현 대통령은 LA방문 이틀째인 13일 숙소인 세인트 레지스 호텔에서 동포간담회를 갖고 동포들의 참정권을 점진적으로 도입하는 한편 동포자녀들에 대해 병역의무를 제도적으로 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한인 인사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대통령은 동포 참정권과 관련 "지.상사 주재원 등 단기 체류자들에 대해서는 조속히 선거권을 보장토록 할 방침"이라면서 "시민권자는 불가하지만 영주권자의 경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투표권을 부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대통령은 또 "병역 회피목적이 아니라면 동포들의 불편한 병역의무나 제도는 개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귀국후 다시 한번 병역법과 참정권 문제를 검토해 이같은 취지를 꼭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대통령은 이날 예정보다 다소 늦은 오후 3시10분쯤 동포 단체대표 3명과 함께 간담회 장소로 입장했으며 이용태 LA 한인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약 1시간 10여분 동안 진행됐다.

간담회 연설을 통해 노대통령은 본국 경제정책의 운용에 대한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 정치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을 짚어나갔다.

특히 언론 지상에서 제기되고 있는 경제 외교위기설과 관련 "임기중 반짝 효과가 나오는 미봉책보다는 분배와 성장이 함께 가는 원칙에 입각한 경제운용에 힘쓸 것"이라면서 "북핵과 미군 감축도 미주 동포들이 우려하는 부분이지만 우호적인 한미관계의 틀 내에서 자주적인 외교와 국방을 진행시키는게 궁극적으로 우리가 나아갈 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노대통령은 이에앞서 오전 10시 LA 문화계 한인 1.5세 2세 인사 20명을 접견한 자리에서 미주 한인들이 영화.게임.애니메니션 등 문화 산업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한국 대중문화의 주류 사회 진출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노대통령 내외는 동포간담회를 마지막으로 1박2일간의 LA 방문 일정을 마무리한 뒤 이날 오후 6시10분쯤 LA국제공항 특별터미날에 도착 남미 3개국 순방 길에 올랐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