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협력단, 캄보디아 팜슈가 농업 활성화 지원
상태바
한국국제협력단, 캄보디아 팜슈가 농업 활성화 지원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9.08.1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 전문 국내기업과 농업 전문 현지기업과 협업으로 팜슈가 농가 소득 증대 창출
▲ 한국국제협력단은 (주)꽃피는 아침마을과 ‘캄보디아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구축사업’ 약정을 체결했다. 팜슈가 제품을 들고 있는 캄보디아 농민들 (사진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이미경, 코이카)은 포용적 비즈니스 솔루션(IBS) 프로그램 파트너 기업으로 선정된 '㈜꽃피는 아침마을'과 ‘캄보디아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구축사업’ 약정을 체결했다고 8월 12일 밝혔다.

포용적 비즈니스 솔루션(IBS)이란 민간기업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에서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해 현지 경제성장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코이카와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재원을 마련해 수행하게 된다.

이번 약정체결로 코이카와 ㈜꽃피는아침마을은 캄보디아 현지기업 '헤세드 애그리컬쳐 트레이딩'과 협력해 3년 동안 13억여 원이 투입되는 ‘캄보디아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구축사업’을 수행한다. 사업 재원은 코이카가 총 사업비의 3분의 2 가량인 8억7,000만 원을, ㈜꽃피는 아침마을과 헤세드는 나머지인 4억3,000만 원을 분담해 마련키로 했다.

팜슈가는 캄보디아 특산품으로 15년 이상 자라난 팔미라 팜나무에서 얻은 꽃 액즙을 수분만을 제거해 만든 천연 감미료다. 당지수가 일반 설탕이나 벌꿀보다 낮아 몸에 천천히 흡수되며 폴리페놀과 칼륨, 철분, 비타민, 코엔자임 Q10, 엽산 등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천연 감미료로 주목받고 있다.

팜슈가는 주로 현지에서 농사를 짓기 어려운 시기인 건기에 해당하는 12월부터 그 다음해 6월까지 현지 농민들의 주 수입원이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캄보디아 내 팜슈가 비즈니스는 생산단계 위생문제, 품질관리, 불안정한 유통·판매 채널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어 현지 농민들의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꽃피는아침마을은 헤세드와 팜슈가 생산단계부터 유통 및 판매단계까지 비즈니스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코이카 관계자는 “우선 캄보디아 중부 캄포츠낭과 캄보디아 서남부 캄퐁스프 두 개 지역이 농민협동조합을 설립하고 현대화된 팜슈가 가공공장 설립에 나설 예정”이라며 이어 "상품의 판매채널을 다양화하고 팜슈가 파생상품 개발 및 브랜드화를 통해 팜슈가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은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과 유통 전문성 및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있는 국내 기업과 농업 전문성을 보유한 현지 사회적기업이 협업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는 사업”이라며“이 사업을 통해 캄보디아 팜슈가 농부들의 빈곤감소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