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한국교육원 ‘베트남 3년제 대학 현황’ 자료집 발간
상태바
호치민한국교육원 ‘베트남 3년제 대학 현황’ 자료집 발간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9.08.0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9개 베트남 3년제 대학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안내 담아

베트남 호치민시한국교육원(원장 김태형, 이하 한국교육원)은 8월 2일 ‘베트남 3년제 대학 현황’ 자료를 발간했다. 한국교육원 측은 이 자료에 대해 “올해 초 발간한 4년 제 대학 중심의 베트남 대학 현황 자료집의 후속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교육원 측은 “한국과 베트남은 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발전을 이루어왔지만, 그 발전의 근간이 되는 베트남 고등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자료가 미흡한 상황이며 양국의 대학 상호간 교류 및 협력을 위한 기초자료의 필요성이 제기돼 이 보고서를 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자료집은 크게 두 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우선 첫 번째 부분은 베트남 3년제 대학에 대한 총괄적인 부분으로서 전체 3년제 대학수(총369개교), 학생수(972,356명), 교·강사수(47,828명) 등으로 구성돼 있고 두 번째 부분은 3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지역별 대학 수, 개별 대학에 대한 소개 등으로 채워져 있다.

▲ 베트남 호치민시한국교육원은 8월 2일 ‘베트남 3년제 대학 현황’ 자료를 발간했다

베트남의 3년제 대학은 하노이시(52개교)를 포함한 북부지역에 174개교, 중부 및 고원 지역에 99개교, 호치민시(42개교)를 포함한 남부지역에 96개교가 분포돼 있다. 이 자료집은 홈페이지주소, 이메일, 설립년도, 설립형태(국·사립), 학생수, 교육분야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태형 호치민 한국교육원장은“베트남의 3년제 대학은 한국과는 달리 국립대학이 다수(306개교, 82.6%)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전문분야 형태로 설립·운영되고 있다”라며 “본 자료집이 한국의 대학이나 유관 기관 등에 배포되면 그 기관의 특성화분야 및 전문분야에 맞는 베트남 대학과의 직접적인 교류·협력 및 유학생 유치 업무 지원 등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