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 지하실에 끌려갔던 내갉"
상태바
"안기부 지하실에 끌려갔던 내갉"
  • 한국일보
  • 승인 2004.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릭! 피플] 진실규명委長 오충일 목사
"면죄부 주는 식 없을 것"

국가정보원의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위원장에 위촉된 오충일(64) 목사는 3일 “국정원에 면죄부를 주는 식으로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철저한 진상규명 의지를 밝혔다.
오 위원장은 이날 기자와 만나 “안기부 지하실에 끌려갔던 내가 국정원의 과거사를 규명하게 되다니, 감동적이다”고 소감을 밝히고 “국정원이 어둡고 아팠던 과거를 청산하고 국민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구로 다시 태어나는 기회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특히 “과거 국정원이 관여하지 않은 곳이 없어 조사 대상이 너무 많다”면서 “구체적 대상은 위원회 의결로 정하겠지만 국민적 의혹이 집중 제기되는 사건을 우선적으로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KAL기 폭파사건, 장준하 선생 의문사, 최종길 교수 의문사, 김형욱 암살사건, 정인숙 피살사건, 인혁당 사건 등을 중점 조사대상으로 적시하고 “동백림 간첩사건, 총풍, 세풍, 학원프락치 사건, 언론문제 등도 대상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우선 이 달 내로 외부 10명, 국정원 내부 10명으로 구성될 조사팀의 조사관 선발을 마무리하고, 내달 초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갈 것”이라며 “2년간의 시한을 염두에 둔 장기적 로드맵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위원장은 또 “국정원 내부 위원들도 철저한 진상규명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조사과정에서 협조는 잘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 공동 상임의장을 맡는 등 1980년대 민주화운동을 주도해 온 오 위원장은 현재 시민단체 대표들간 협의체인 ‘6월 사랑방’ 대표를 맡고 있다.

정녹용 기자 ltrees@hk.co.kr

입력시간 : 2004/11/03 18:43
수정시간 : 2004/11/03 19:52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