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콘텐츠산업 매출액 113조, 수출액 88억 달러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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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콘텐츠산업 매출액 113조, 수출액 88억 달러 돌파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9.07.04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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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5.7% 증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7월 4일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2017년 기준)를 발표했다. 이 결과는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담고 있다.

이 결과에 따르면 ‘한류’ 열풍을 통해 지난 2017년도 콘텐츠산업 수출액이 88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2013년~2017년) 연평균 15.7%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2017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113조 2,165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매출액은 출판, 애니메이션 산업을 제외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게임 부문에서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20.6%)을 보였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 7553억 원으로 가장 컸고 이어 방송(18조 436억 원), 광고(16조 4,133억 원), 지식정보(15조 414억 원), 게임(13조 1423억 원)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46.7% 늘어한 88억 1,444만 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전 산업 수출액 전년 대비 증가율(15.8%)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라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수출액은 방송, 광고, 영화 등에서는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게임(80.7%), 출판(17.9%), 음악(15.8%) 부문 등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2017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12억 436만 달러, 무역수지는 76억 1,009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59억 2,300만 달러(해외매출액 포함)로 가장 컸고 이어 캐릭터(6억 6,]385만 달러), 지식정보(6억 1,606만 달러), 음악(5억 1,258만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약 2.1% 증가한 64만 4,847명으로 전년 보다 약 1만3,300명이 증가해, 최근 5년간 약 2만 5,000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조사됐다.

종사자 수는 출판, 음악 산업에서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게임 부문에서는 높은 증가율(10.7%)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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