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와 함께하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상태바
재외동포와 함께하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 정소영 기자
  • 승인 2019.02.1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재외공관 주최 기념행사·한중 우호 카라반·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 등 다양한 사업 추진

외교부는 올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전 세계 740만 재외동포들과 함께 ▲재외공관 개최 100주년 기념행사 및 축하리셉션 ▲한중 우호 카라반 ▲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외교부는 이번 100주년을 국민과 동포가 함께 ‘온 겨레의 축제’로 기념하면서, 3·1운동의 정신과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되새기고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위한 국제적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먼저, 외교부는 세계 각지에서의 만세운동을 통해 3·1운동의 시작과 확산, 임정 수립, 독립에 이르는 원동력을 제공했던 재외동포사회와 함께 ‘재외공관 개최 100주년 기념행사 및 축하 리셉션’을 실시한다.

독립운동의 요람이었던 세계 각지에서 재외공관과 재외동포사회가 함께 축하 리셉션을 개최하며, 독립운동 사적지 탐방, 전문가 강의, 학술세미나, 사진전, 영상물 상영, 책자 발간 등을 통해 3·1운동과 임정수립의 의미를 나누는 시간도 갖는다.

재외공관 기념행사에는 재외동포뿐만 아니라 각 주재국 국민과 주요 인사, 현지·외국인 독립유공자 등 다양한 인사를 초청하고 주재국 언론 홍보 등을 통해 3·1운동의 역사와 가치를 나눔으로써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세계 평화를 위한 국제적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오는 7월에는 각계각층 청년대표(100명)로 구성된 ‘한중 우호 카라반’이 중국 내 임정 소재지(5개)를 열차로 순회방문하면서 한중 양국 국민 간 다양한 소통교류행사를 진행하며, 올해부터 3개년 사업으로 일본 내 ‘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도 추진한다.
 
‘한중 우호 카라반’은 역사적 추념과 함께, 미래지향적 동북아 평화협력의 메시지를 발신하고, 특히 세계시민 평화교육의 장으로서 국민참여형 공공외교로 추진할 예정이다.

‘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 사업은 일제 군 비행장 건설에 동원됐던 조선인 노동자들의 거주지 강제 철거 위기를 한·일 양국의 노력과 국제사회의 지원으로 극복했던 역사를 보전하고, 한·일 우호와 평화·인권의 가치를 계승하려는 사업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우리나라의 독립을 뛰어넘어 동양과 세계 평화를 바라보았던 3‧1운동의 정신을 이웃 국가 국민들 및 세계 시민과 공유하고, 화해와 공존의 미래지향적 동북아 평화, 나아가 세계 평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신뢰‧유대감을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외교부는 2월 19일 국민외교센터에서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사업과 향후 한국외교의 지평’ 세미나를 연다. 세미나에서는 외교부 소관 100주년 기념사업 전반을 소개하고, 전문가 발제 및 질의응답을 통해, 각 세부 사업들이 보다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외교부 100주년 기념사업이 미래 한국 외교에 갖는 함의를 고찰해본다.

외교부 관계자는 “외교부의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이 온 국민과 재외동포가 함께 만든 100년의 역사를 기억하는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3‧1운동 및 임시정부의 정신을 바탕으로 평화와 희망의 미래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