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에 관심 있는 학습자 인터넷으로 무료 수강 가능
상태바
국제개발협력에 관심 있는 학습자 인터넷으로 무료 수강 가능
  • 정소영 기자
  • 승인 2019.01.29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 K-MOOC 온라인 개발협력강의 개설···30일부터 7주간 순차적으로 오픈

▲ KOICA는 국제개발협력에 관심 있는 학습자라면 누구나 편리하게 원하는 곳에서 개발원조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온라인 개발협력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교육 교재.(사진 KOICA)
KOICA는 국제개발협력에 관심 있는 학습자라면 누구나 편리하게 원하는 곳에서 개발원조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온라인 개발협력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KOICA는 1월 30일부터 국제개발협력 기본교육과정 ‘KOICA와 함께하는 국제개발협력 첫걸음’을 한국형 무크(K-MOOC)를 통해 개설한다. 한국형 무크(K-MOOC)는 고등교육, 직업교육과 관련된 우수한 강좌를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하는 교육서비스 사이트다(www.kmooc.kr).

개설강의 주제는 ▲국제개발협력과 ODA ▲국제개발협력의 역사 ▲국제개발협력의 최근 동향과 이슈 ▲국제개발협력의 다양한 주체 ▲한국과 국제개발협력 ▲국제개발협력과 KOICA ▲국제개발협력 진로탐색 등 총 7개로 진행된다.

‘KOICA와 함께하는 국제개발협력 첫걸음’은 국제개발협력이 무엇인지 일반인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기본 개념과 이론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짜만 모았다. 강의는 ‘국제개발협력 입문편’을 참고교재로 사용한다. 교육기간은 7주며 수업시간은 매주 50분 내외이다.

첫 번째 강의 주제는 ‘국제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다. 지구촌 과제 중 하나인 ‘빈곤’에 대해 살피며 국제개발협력과 ODA란 무엇인지, 그 규모와 지원 동향, 현재까지 거둔 성과와 앞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를 살핀다.

두 번째 강의는 ‘국제개발협력의 역사’다. 이 시간에는 국제개발협력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사건, 각 시대별 개발협력의 특징을 짚어 본다.

세 번째 강의에서는 ‘국제개발협력의 최근 동향과 이슈’를 다룬다. 새천년개발목표(MDGs), 지속가능개발목표(SDGs)가 무엇인지 개념을 정리하고 국제개발협력 주요 이슈와 지속가능개발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효과적 방안이 무엇인지 정리한다.

이외에도 ‘국제개발협력의 다양한 주체’에서는 어떤 기관이 개발협력의 주체로서 활동하는지 살피고 ‘한국과 국제개발협력’에서는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변한 우리의 역사와 위상을 이해한다. ‘국제개발협력과 KOICA’에서는 KOICA의 주요 사업을 소개하고 ‘국제개발협력 분야 진로탐색’을 통해 국제기구, 국제개발협력 NGO 등으로 진출하는 방법 등을 알아본다.

또 KOICA는 이번 온라인 강좌를 위해 국내 국제개발협력 전문가를 강사진으로 구성했다. 장현식 강원대 초빙교수, 손혁상 경희대 공공대학원 교수, 이성훈 한국인권재단 이사, 곽재성 경희대 국제대학원 교수, 김영란 KOICA 글로벌인재양성총괄실장, 이소영 KOICA ODA교육원 전문관 등은 다양한 예시와 자료를 활용하며 강의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KOICA 온라인 강의에 관심 있는 학습자라면 누구나 K-MOOC 홈페이지(www.kmooc.kr)에서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하면 무료로 들을 수 있다. 강의는 1월 30일부터 3월 26일까지 운영된다. 수강신청은 3월 12일까지 가능하며 매주 1개의 강의씩 업로드가 된다. 1일 최대 학습량은 제한이 없다. 평가는 매 강의마다 마지막에 제시되는 퀴즈를 통해 진행한다. 강의를 이수하기 위해서는 평균 60점 이상의 퀴즈 점수를 얻어야 한다.

▲ K-MOOC 홈페이지 메인화면.(사진 KOICA)

KOICA는 이번 강의가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수행하는 다양한 주체와 우리나라 개발협력정책 및 전략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봉순 ODA교육원장은 “많은 국민들이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인 만큼 강의를 통해 많은 이들이 개발원조와 KOICA를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지지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의와 관련된 문의는 KOICA ODA교육원에 전화(☏031-740-0750)나 이메일(idea@koica.go.kr)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