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육진흥원은 무슨 일 하는곳
상태바
국제교육진흥원은 무슨 일 하는곳
  • 김정희기자
  • 승인 2004.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 교육 위한 연수, 교재 개발 등 각종 사업 추진

 예산 확대해 많은 동포들 혜택받을 수 있길

국제교육진흥원은 교육부 산하 단체로 재외동포교육과 국제교육 교류협력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국가기관이다.

교육부가 해외 한국학교와 한국교육원 관리를 한다면 진흥원에서는 한글학교와 학생, 귀국 학생 등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들을 계획, 시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동포들을 대상으로 하는 진흥원 추진 사업으로는 각종 연수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 사업 등이 있다.

매년 7~8월 경에 실시하는 재외 한글학교 연합회 회장단 및 한국학교 교원 초청 연수, 귀국학생 캠프 및 지도교사 직무연수 등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계절제 및 장․단기 교육 과정도 마련돼 있다. 재일동포 대학생 춘계학교, 재외둥포 중․고생 하계학교, CIS 및 중국동포 대학(원)생 초청연수, 중남미․대양주 동포학생 동계학교 등 지역별 학생들을 초청하고 있다.

한국어, 한국역사, 한국문화 학습이나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재외동포 학생을 위한 장기(9개월), 단기(3개월) 교육 과정도 개설돼 있다. 교재 개발의 경우 한글학교 등 재외동포 교육을 실시하는 곳에서 필요로 하는 교재와 지도서, 시청각 자료 등을 제작해 보급한다.

또한 이같은 동포교육 지원 사업뿐 아니라 국제 교육교류 활성화 사업 영역까지 포함해 사업을 펼치고 있다.

매년 3~6월, 9~12월 중 일요일 하루씩을 정해 국내 거주 외국인 자녀와 한국 아동들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일요 지구촌 학교’와 같은 행사도 열고 있다. 또한 중국대학 한국어과 학생 초청연수, 한국-일본 교육교류, 유학생 선발.파견 및 관리, 교원 국외 연수 등도 국제 교육교류 사업의 일환이다.

이외에 국내 교원들의 국외 연수, 국내 장학생 선발 사업 등도 담당하고 있다.

동포들 입장에서는 풍족치 않은 예산으로 각종 사업들을 다 감당해야 한다는 제약으로 동포 교육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좀 더 확대되지 못하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한편, 진흥원에서는 자체 홈페이지(www.ied.go.kr)과 한국어교육 정보 시스템(www.kosnet.go.kr), 외국인 유학생 정보 제공(www.studyinkorea.go.kr) 사이트 등 온라인을 통한 교육지원도 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