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동북아평화연대 제5대 권오병 이사장 취임
상태바
(사)동북아평화연대 제5대 권오병 이사장 취임
  • 정소영 기자
  • 승인 2018.12.12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동포문제와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남북화해에 앞장서는 활동에 집중할 것"

▲ 권오병 동북아평화연대 신임 이사장
사단법인 동북아평화연대는 12월 11일 임시총회를 열고 그동안 공석이었던 이사장을 선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에서 선출된 제5대 권오병 이사장은 “동북아평화연대를 명실상부한 NGO단체, 실속 있는 시민단체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포부를 다졌다. 권오병 이사장은 (주)아썸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그동안 동북아평화연대는 이사장의 공석상태가 6개월 넘게 이어져오면서 이사장 직무대행(신명철 공동대표) 체제로 유지되어 왔다.

동북아평화연대는 2001년 10월 창립되었으며, 초창기 중국 조선족 비자사기문제 등에 적극적으로 지원대책을 마련해 많은 도움을 준 바 있고, 러시아 연해주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돌아오는 고려인들을 위한 주택지원, 농토확보 및 농사지원, 우수리스크에는 고려인문화센터 설립 등을 수행해 왔다. 지난 2014년에는 고려인들이 분단 사상 최초로 자동차를 몰고 북을 통해 입국한 ‘유라시아 자동차대장정’을 주관한 바 있다.

몇 년 전부터는 국내 동포 문제로 눈을 돌려 중국동포자녀들의 한중 이중언어 교육을 위한 ‘어울림주말학교’를 5년째 실시하고 있으며, 안산에는 고려인지원센터 “미르”(러시아어로 ‘평화’를 뜻함)를 설립해 운영하면서 성인 고려인들을 위한 한글야학과, 어린이들을 위한 방과후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려인 청소년 주말학교와 동대문지역에 무료 한글학교를 설립해 고려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권오병 신임 이사장은 “34년간 사업가의 길을 걸어온 사람으로 동북아평화연대라는 이 시대의 매우 중요한 단체의 수장을 맡게 된 것을 역사의 숙명으로 받아 들인다”면서, “350만 동북아지역의 동포와 국내에 이미 입국한 100만 동포의 문제는 디아스포라 역사의 문제에서 발원된 만큼 국가가 책임지고 해결하도록 앞장서고, 향후 동포문제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남북화해를 앞장서는 투트랙의 활동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2014년에 이어 이번에는 서울에서 출발해 북한을 거쳐 유라시아평원으로 달리는 ‘2019 유라시아 평화 자동차랠리’를 기획중이며, 내년 4월 출발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권오병 이사장은 1955년생으로 서울시립대, 한양대 공대 석사, 강원대 이학박사를 거쳐 현재 ㈜아썸 대표이사(회장)로 있으며, 서울시립대 제26대 총동창회장을 역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