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의대에 한의진료센터 구축
상태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의대에 한의진료센터 구축
  • 정소영 기자
  • 승인 2018.11.2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즈베키스탄 전통의학 활성화에 협력키로···한의약 강좌 개설, 공동임상연구로 협력 확대

▲보건복지부(박능후 장관)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영찬 원장)은 지난 11월 27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과대학에 한의진료센터를 개설하고 향후 우즈베키스탄의 전통의학 활성화에 양국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의진료센터 개소식.(사진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지난 11월 27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의과대학에 한의진료센터를 개설하고 향후 우즈베키스탄의 전통의학 활성화에 양국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표단이 우즈베키스탄에 방문한 이후, 9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타슈켄트의과대학 간 한의약 활성화 협력을 합의했고 그 일환으로 우즈베키스탄에 한의진료센터를 구축했다.

▲ 한의진료센터 내 진료 모습.(사진 보건복지부)

우즈베키스탄 샤브카트 미르지예요프 대통령은 지난 8월 10일 ‘전통의학 발전을 위한 결의문’을 직접 발표했으며, 이를 이행하기 위한 법률 제정, 협회 설립, 교육훈련 체계의 도입, 외국과의 협력 등 8개의 구체적인 과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현지의 국영TV방송(우즈베키스탄24) 등에서도 한의진료센터 구축과 함께 사람 중심의 통합의학으로서 한의학을 우즈베키스탄 의료에 도입하는 것 등에 관심을 보여 대대적으로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전통의약을 새롭게 제도화하려는 우즈베키스탄의 우호적 협력 파트너로서 한의진료센터 운영을 통한 한의의료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한의학 강좌 개설, 제도 컨설팅, 국내 연수 및 공동임상연구 등 협력분야를 다양화해 실질적 교류 성과를 낼 계획이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15년부터 한의진료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해 2018년 2월 키르기스스탄(자생한방병원), 2018년 3월 카자흐스탄(청연한방병원)에 각각 국내 한방병원이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의진료센터 전경.(사진 보건복지부)

한의약 한류의 중앙아시아 진출은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를 넘어 실크로드의 길을 따라 중동, 유럽에 이르기까지 한의약의 우수성을 알리는 교두보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보건복지부 박종하 한의약산업과장은 “우즈베키스탄은 현재 전통의학의 제도화 활성화 방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한의학 전수를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 노력을 보여주고 있어 향후 한약제제, 공동임상연구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